200여명 참가, 조례 재개정 철회 및 뉴타운 추진 촉구

[고양신문] 고양시가 현재 진행 중인 원당·능곡 뉴타운 사업에 대한 재검토 입장<1386호 ‘이재준 시장, 고양시 능곡1구역 등 ’뉴타운 전면 재점검‘>을 밝힌 것에 대해 해당 구역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이 일고 있다.

능곡・원당 재개발 연합회 주민 200여 명은 11일 오전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고양시가 발표한 뉴타운 재검토 입장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현재 시의회에서 추진 중인 주거환경정비조례 재개정안(면적의 30%이상 소유주 반대 시 직권해제 요구 권한 부여) 철회를 주장하는 한편 뉴타운 재검토 입장을 밝힌 이재준 시장에 대해서도 정면 비판했다.

능곡 5구역 조합원이라고 밝힌 조모씨는 “91년에 능곡에 이사 온 이후 낙후된 주거환경 때문에 항상 고통을 겪고 있다”며 “수도에서 녹물이 나오고 물이 새는 등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재개발이 꼭 필요한 상황인데 갑자기 뉴타운 사업을 철회하겠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원당 2구역 조합장은 “뉴타운 사업계획을 처음 발표한 지 벌써 12년이 흘렀다. 원당2구역도 사업추진을 빠르게 진행해 왔지만 고양시에서 인근 해제지역에 따른 도시계획 변경을 이유로 1년 4개월을 허비했다. 지금이라도 행정에서는 뉴타운 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례재개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능곡 2구역의 한 주민은 “현재 조례개정안에 따르면 대지주 몇 명만 반대해도 뉴타운 직권해제를 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것이 과연 1인 1표제의 민주주의 원칙에 부합되는 결정인가”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 2006년 재개발사업을 착실히 준비하던 지역에서 주민 뜻을 외면하고 뉴타운 사업을 해야 한다며 몇 년간 발목잡은 것은 고양시가 아니냐”며 “이제와서 뉴타운 사업을 발목 잡겠다며 편파적인 조례 개정안을 상정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주민의 재정착과 과도한 주민부담을 걱정한다면서 왜 1년간 사업을 붙잡아 놓겠다는 건가. 사업비가 불어나고 조합원들의 부담도 계속 늘어나는 등 주민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은 “조합원의 재산을 뺏는 고양시의 행태를 두고만 볼 수 없다”며 “수천 명의 조합원 뜻을 받들어 조례 개정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