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와 관절 ’건누리병원'

치료 입원 재활 원스톱 시스템
수술 비수술 등 다양한 치료법
개인의 상황과 의지 맞춰 선택

 

진료중인 건누리병원 서범석 병원장


[고양신문] 허리나 어깨, 무릎 아파본 사람은 그 고통이 얼마나 큰지 안다. 통증에 대해 얘기라도 꺼내면 주변 사람들이 저마다 한 가지씩 치료 방법을 알려준다. 의학 지식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남들에게 들은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일산 대화역 근처, 고양 종합운동장 사거리에 위치한 건누리병원(구 일산튼튼병원, 병원장 서범석)은 척추와 관절 병원이다. 지상 10층 규모의 건물에 92개 병상을 갖추고, 척추센터, 관절센터, 비수술센터, 내과, 마취과, 영상의학과를 운영 중이다. 6명의 전문 의료진 구성으로 신뢰감을 준다.

정확한 치료위해 다양한 첨단장비 도입

서 병원장은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출신으로 2010년 튼튼병원을 개원해 2016년 건누리병원으로 이름을 바꿨다. ‘건누리병원’의 건은 튼튼할 건(健)으로 ‘100세까지 척추·관절의 건강을 누리자’는 의미를 담았다. 점차 심화되고 있는 고령화 시대에 척추와 관절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브랜드 개편과 함께 의료진의 역량을 강화하고, 한 단계 앞선 의료시스템을 갖췄다. 척추와 관절 진단에서부터 치료와 입원·재활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고, MRI·CT·무중력감압치료·심근력강화장치·스크램블러 등 첨단 장비를 도입해 치료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서 원장은 전공이 척추 분야이기 때문에 비수술 치료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척추 비수술치료인 꼬리뼈 내시경 시술은 내시경을 이용해 척추관과 경막 외강을 육안으로 직접 보면서 통증의 원인을 찾아내는 시술이다. MRI 상으로 잘 보이지 않는 신경 유착이나 섬유화된 디스크 조직, 부종과 염증 등을 고화질 영상 장치를 통해 직접 확인하면서 치료한다. 덕분에 시술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더 극대화하는 비수술치료라 할 수 있다. 또한 부분 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하는 동안 환자와 직접 대화하면서 시술이 가능하고, 증상에 대해 시술 중에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치료법은 항상 환자의 의지 반영

“한 가지 치료법으로 모든 종류의 디스크를 다 해결할 수는 없어요. 상황에 맞게 맞춤식으로 다양하게 치료를 해야지 일괄적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환자들의 디스크 상태와 모양, 신경이 눌리는 정도에 따라 과학적인 사실과 자료에 근거해 다양한 치료법을 설명해줍니다. 선택은 환자 본인의 몫이죠.”

서 원장은 의사들에게도 수술이 쉬운 것은 아니고, 수술이 능사는 아니지만 필요하면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다양한 치료법을 설명해주고 선택은 환자에게 맡긴다.

서 원장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그 후의 재활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 디스크 한 가지 문제로만 끝나는 게 아니예요. 디스크 옆에 있는 신경, 그것을 싸고 있는 근육, 관절, 인대, 모두 다 문제가 생기죠. 그리고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등까지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디스크만 치료했다고 해서 다른 것들도 다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를 따로 따로 해야 합니다.”

재활 위한 전문 트레킹팀 운영

이런 치료와 재활의 일환으로 건누리병원은 트레킹팀을 꾸려 전문가와 함께 산에 간다. 한국트레킹학교 윤치술 교장과 손잡고 운영 중인 이 프로그램은 3년 전부터 분기별로 실행 중이다. 스틱을 이용한 산길걷기 방법인 ‘마더스틱워킹Mother stick walking'을 통해 관절을 보호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환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또한 등산으로 인한 척추나 관절 손상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올해 일정은 12월 9일로 계획돼 있다.

그밖에도 건누리병원은 고양시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에 의료지원을 나가고, 노인종합복지관과 고등학교에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지역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서범석 원장은 의학적이고 과학적인 지식과 사실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치료법을 설명하고. 환자의 상황과 의지를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주소 : 고양시 일산서구 강상로 275(대화동2206)
문의 : 031-9090-300

 

트레킹팀원과 함께 등산 후 서범석 원장(사진=건누리병원)

 

대화역 근처, 고양 종합운동장 사거리에 위치한 건누리병원 모습 (사진=건누리병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