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2월 월 1회씩 무료 강의 진행… 서점ON에서 선착순 신청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 서점 예비 창업자 및 종사자 위한 ‘서점학교’운영
출판・유통시장 설명부터 창업 정보, 마케팅, 북큐레이션 정보 제공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회장 박대춘)가 지난 상반기에 40기 서점학교를 성황리에 마치고, 하반기에도 41기‘서점학교’를 운영한다. ‘서점학교’는 예비 서점 창업자와 서점 종사자 및 서점에 관심 있는 사람을 위한 무료 강의다. 서점업계 관련 정보를 알려 주고 창업 실무, 북큐레이션, 감성 마케팅, 서점 경영자 연결 등으로 서점 창업과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강의는 10월 18일, 11월 22일, 12월 6일(총 3회)에 대전 한밭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서울 외 지역에서 서점학교를 개최해 달라는 의견이 반영되었다. 수강생의 거주지 및 창업지역에 제한은 없으며, 신청서 작성 후 업로드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참가 신청은 서점ON(www.booktown.or.kr) 이용자마당 - 행사/이벤트 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3번의 강의가 1기 과정으로, 1기 과정을 모두 수료하면 수료증이 발급된다. 백원근 책과사회연구소 대표, 송진혁 크리에이티브PFS 대표, 최성구 출판유통진흥원 팀장, 이용주 우분투북스 대표, 정진수 감성컴퍼니 대표, 이윤호 성공회대 교수, 이해인 문우당서림 총괄디렉터가 강의를 맡았다. 
강의는 ‘출판시장의 이해’, ‘창업시장 대처’, ‘출판유통 정보화와 서점 연결’, ‘북큐레이션’, ‘온라인 마케팅’등으로 구성되며, 속초 문우당서림의 사례를 통해 과거의 서점이 어떻게 새 모습으로 탈바꿈해야 하는지도 들어볼 수 있다.
서점학교 관계자는“서점 창업을 앞두고 있지만 기초적인 정보가 없는 분, 서점 운영에 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이 서점학교에 참여하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무료 강의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강의 시간표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연합회 홈페이지(www.kfoba.or.kr) 또는 서점ON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02)927-1438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