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고양호수예술축제
4일부터 7일까지 호수공원

고양문화재단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대표 거리예술축제 ‘2018 고양호수예술축제’가 10월 4일부터 7일까지 호수공원과 라페스타, 웨스턴돔 등 인근 주요 거리에서 열린다. 국내·외 68개 예술팀 350여명의 예술가들이 4일간 137여 회에 걸쳐 공연을 진행할 올해 축제는 더욱 특별한 프로그램과 풍성한 볼거리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공연 외에도 호수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미디어 아트쇼와 각종 퍼포먼스가 연일 진행된다. 특별 초청가수 하림이 출연하는 ‘고양버스킹히어로대전’도 기대를 모은다. 마지막 날 열리는 폐막식에는 하이라이트 갈라쇼와 불꽃 이벤트가 펼쳐진다.
문의 : 1577-7766


고양시 ‘저녹스버너 설치 지원’ 추가 접수
고양시가 대기환경 개선 및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인 저녹스버너 설치 지원사업 대상자를 추가 접수한다. 저녹스버너 설치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비영리법인·단체 ▲업무·사업용 건축물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보일러와 냉온수기 및 건조시설에 설치된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일러 용량에 따라 대당 최소 약 400만 원에서 최대 약 1430만 원을 지원한다. 저녹스버너는 연소 시 화염온도 및 연소가스 체류시간 등을 조절해 질소산화물 생성을 60% 정도 저감할 수 있는 버너로 2~10% 정도의 연료비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신청 희망자는 저녹스버너 설치 보조금 지급대상자 신청서와 기타 구비서류를 고양시청 환경보호과로 우편 및 방문 접수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고양시 민원콜센터(031-909-9000)로 문의하면 된다.


덕이도서관, 자존감 키우는 학습강좌
‘공부가 싫은 아이들의 자존감 교실’

덕이도서관은 ‘공부가 싫은 아이들의 자존감 교실’ 공동 저자 3인(김은정·오연주·임혜숙) 작가의 릴레이 강연을 진행한다.
강연은 학습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과 부모들을 위한 주제로 11일, 18일, 25일 총 3회에 걸쳐 개최된다. ▲11일 ‘소통, 공감능력 있는 아이가 성공한다’(김은정) ▲18일 ‘우리 아이 자존감은 내가 키운다’(오연주) ▲25일 ‘내 아이만의 아주 특별한 맞춤식 양육법’(임혜숙)이 차례로 청중과 만날 예정이다. 고양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고양시도서관센터 문화행사 접수게시판을 통해 강좌별 50명씩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www.goyanglib.or.kr)를 참조하거나 고양시 덕이도서관(031-8075-9314)으로 문의하면 된다.


일산동구보건소 ‘치매 파트너’ 모집
일산동구보건소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파트너’를 연중 모집한다.
치매파트너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을 배려하는 따뜻한 동반자라는 취지하에 운영되는 지지활동이다.
치매파트너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초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교육이나 오프라인 교육을 이수해 치매파트너가 될 수 있다.
문의 : 031-8075-4850

 

고양시 ‘일하는 청년통장’ 참여자 모집
고양시는 ‘2018년 일하는 청년통장’ 신규참여자 250명을 내달 10월 12일까지 온라인 접수·모집한다.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저소득 청년이 3년간 근로활동을 유지하면서 매달 10만 원을 저축하면 경기도 지원금과 이자 등을 매칭해 3년 후 약 1000만 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가입대상은 고양시에 거주하는 만18세~34세 이하의 일하는 청년으로 가구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인 자여야 하며 중위소득은 가구원의 국민건강보험료 부과액을 기준으로 확인한다.
신청방법은 경기도 일자리재단(account.jobaba.net)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가 원칙이며 방문접수 및 우편접수는 불가하다. 자세한 문의는 경기도 콜센터(031-120), 일하는 청년통장 콜센터(1666-3609), 고양시콜센터(031-909-9000) 또는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


여성 청소년 “위생용품 신청하세요”
고양시 덕양구는 ‘2018년 하반기 여성 청소년 위생용품(생리대)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지원대상자는 2000년 1월 1일부터 2007년 12월 31일 사이 출생한 여성 청소년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이거나 복지급여수급 중인 한부모 가정의 자녀이다. 신청은 본인 및 보호자 외에도 주민등록상 세대를 같이 하는 가족이나 민법상 후견인(법정대리인), 기타 여성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보호하는 사람이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이메일, 팩스로 할 수 있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위생용품 6개월분을 유통업체를 통해 각 가정에서 택배로 받게 된다.


탄현역세권 지역주택조합 가입 시 유의
탄현역세권(광성교회∼이마트) 구간 내 ‘공동주택은 원칙적 불허용도’입니다. 하지만 철도, 도로 등에 대한 소음 등 방지 대책이 수립되었을 시 공동주택 허용 검토가 가능하오니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지역주택조합 등 가입 시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음 등 방지 대책은 공인 된 기관을 통한 신뢰성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고양시와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는 사항입니다. 탄현역세권(광성교회∼이마트) 지구단위계획 변경(용도지역, 용적률 상향 등)은 확정되지 않은 사항이오니 허위, 과장 홍보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 031-8075-3068(고양시 도시계획과)


덕양구보건소, 노인 정서지지 프로그램
덕양구보건소는 어르신의 정서적 지지와 사회참여 향상을 도모하고자 11월 26일까지 노인 정서지지 프로그램 ‘브라보~마이라이프!’를 운영한다. ‘브라보~마이라이프!’는 한의사와 작업치료사가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뇌신경 체조와 치매예방 교육, 우울증 예방 및 인지훈련 등을 제공한다. 어르신의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031-8075-4796)로 문의하면 된다.


화정어린이도서관 ‘어린왕자와 클래식 여행’
화정어린이도서관은 10월 21일 오후 1시 도서관 3층 어울림터에서 ‘어린왕자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북콘서트 강좌를 운영한다.
어린이들에게 생텍쥐베리 ‘어린왕자’ 작품을 바이올린 연주와 영상을 통해 선보이는 독서 예술 프로그램이다. 북 콘서트를 통해 우리가 느껴본 예술적 감수성에 대해 이야기도 나눈다.
모집대상은 7세부터 초등 6학년까지(보호자 동반 가능) 총 30명으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www.goyanglib.or.kr)에서 선착순 신청하면 된다.
문의 : 031-8075-9293


건강가정지원센터 중년부부 프로그램
‘행복한 부부, 아름다운 동행’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10월 6일과 20일에 중년기 부부를 대상으로 ‘행복한 부부, 아름다운 동행’을 진행한다. 총 4회기로 구성된 이번 교육은 남편 그리고 아내로서의 삶을 돌아보며 부부의 사랑과 믿음을 다시금 점검하고 부부갈등을 예방해 건강한 부부관계를 유지,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시키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부부행복퍼즐 ▲부부의 기질분석 ▲성격차이 이해 ▲비언어적 소통 ‘무용동작 테라피’ ▲사상체질을 통해 알아보는 부부 건강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 시간에는 부부간 친밀감 증진 및 마음 치유를 위한 디퓨저 만들기와 BBQ 가든파티도 준비 돼 있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전화 및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의 : 031-969-4041


고양파주여성민우회
‘몰카’ 위험 현황파악 ‘액션단’ 모집

고양파주여성민우회가 고양시 내 불법촬영물(속칭 ‘몰카’) 노출 위험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제보와 현장조사를 실시할 온오프라인 ‘액션단’을 모집한다.
액션단은 고양시 내 불법촬영물 노출 위험 현황 파악을 위해 지역 내 상업지구와 공원 화장실 현장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액션단 활동은 오프라인 액션단의 경우 10월 첫째주에서 둘째주까지, 온라인 액션단은 별도 활동 기간 없이 신청일로부터 10월 둘째주까지 진행된다.
액션단에게는 소정의 교통비와 증서 및 봉사시간이 지급된다. 상세한 내용 확인 및 참여 신청은 고양파주여성민우회 홈페이지(goyang.womenlink.or.kr/2013/)의 ‘민우회활동’ 카테고리에서 가능하다.
고양파주여성민우회는 여성이 도시 공간의 안전을 획득하고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활동에 시민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린다고 전했다.
문의 : 031-907-1003(사무국)


‘제13회 고양음식축제’ 열린다!
10월 6일~7일 일산문화공원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고양시 덕양구지부(지부장 박광배), 일산구지부(지부장 이광길)가 주최·주관하고, 고양시가 후원하는 ‘제13회 고양음식축제’가 10월 6일~7일 일산문화공원(구 미관광장)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고양시를 대표하는 음식업소 할인판매관과 축산홍보판매관, 낙농홍보관, 웰빙음식만들기 체험관, 음식품평회 전시관 등이 열릴 예정이다. 이밖에도 서로가 함께 나눈다는 의미를 담은 ‘깍두기 담기’, 인기 가수들의 축하공연도 계획됐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