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식, 장상화 의원 환경위 행감서 미세먼지 대책 질타

[고양신문] 매년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해법 중 하나로 전기버스도입 필요성이 제기됐다.

23일 시의회 환경경제위원회 2018년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봉식 시의원(행신1ㆍ3)은 “특정지역 중심으로 미세먼지 원인파악에 나서는 것은 소모적이고 비효율적인 대책”이라고 지적하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차량운행 중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줄이는 것이며 그 대안으로 전기버스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고양시가 미세먼지 원인분석에 대한 용역비 등으로 2억7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한 데 따른 지적이다. 보이지 않는 원인을 찾는 데 주력하기보다 당면한 문제인 자동차 배기가스 감축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것.

정봉식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고양시는 지난 3년간 283대의 전기차를 보급했지만 이중 전기버스는 한 대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 서울시의 경우 현재 전기버스 10대를 계약한 상태이며 창원시는 전기버스를 4대 도입했고 올해 안에 11대를 추가 운영하기로 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에 대해 환경보호과 노승열 과장은 “현재 전기버스에 대해 시에 1억원의 지원금이 있고 도비 등 추가지원이 있지만 차 가격이 4억3000만원 정도라 버스업체가 수익성 문제 때문에 도입을 꺼려하고 있는 것 같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확인해본 결과 각종 보조금 지원을 더하면 7000만~1억원에 전기버스 구매가 가능하다”며 “게다가 현재 140억원에 달하는 유류지원비 또한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비용적 측면뿐만 아니라 고양시 버스 전체를 전기버스로 변경할 경우 산술적으로 고양시 3분의 1 규모의 면적에 소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대기오염 정화 효과도 누릴 수 있다는 게 정 의원의 입장이다.

정봉식 의원은 “미세먼지의 해결방안을 위해서는 지엽적인 수준의 원인파악보다 교통체계를 친환경적으로 바꾸는 게 더 실질적”이라며 “시범적으로라도 전기버스 몇 대를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미세먼지 대책마련을 위해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의당 장상화 의원(비례)은 “작년 통과된 고양시 미세먼지 조례에 명시된 민간위원이 참여하는 고양시미세먼지대응대책위를 1년이 넘도록 구성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은 뒤 “빠른 시일 내에 위원회를 구성해 협력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