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협력시대, 경기북부의 발전전략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위한 토론회

다른 체제를 인정하면서
평화적 교류, 협력관계 강화
트윈시티 모델 적용해볼만

남북협력시대에 발맞춰 고양시를 포함한 경기북부 접경도시들의 새로운 남북교류와 평화협력 페러다임을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25일 고양어린이박물관 1층 다목적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신정현 도의원(화정1,2동)이 주최하는 ‘남북협력시대, 경기북부의 발전전략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자리에는 고양시 내 주요 통일시민단체들과 관계공무원, 시민 등이 함께했으며 고양외고 통일동아리 소속 학생들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토론회는 남북교류를 국가 단위 뿐만 아니라 도시 간의 교류협력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이러한 과정 속에서 지자체와 시민단체의 역할에 대한 부분도 함께 제기됐다. 발제를 맡은 이정훈 경기연구원 연구기획본부장은 미국-멕시코 국경지대에서 운영되고 있는 트윈시티(twin city)사례를 주요모델로 제시했다.

이정훈 본부장은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북에 전달했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따르면 남북간 경제공동체 형성을 통한 ‘상호의존적 국경지대’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다른 체제를 인정하면서 평화적 교류 및 협력관계 강화를 하기 위한 방안으로 남북국경도시가 서로 짝을 이루는 트윈시티 모델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에 따르면 미국-멕시코의 경우 센디에고-티후아나, 유마-샌루이스 등 양국의 도시들이 서로 짝을 이루면서 사회경제적 교류 및 협력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특히 트윈시티에 포함된 국경도시들은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고용성장률이 함께 상승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정훈 본부장은 “특히 고양시의 경우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나온 경의축, 한강하구-서해축 두 가지 트윈시티 개발에 있어 배후도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러한 트윈시티 개발을 위해 고양시가 준비해야 할 부분으로 이 본부장은 인프라 강화, 산업 및 도시기반 확보, 남북 도시간 파트너십 강화 등 3가지 전략을 강조하기도 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외희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장은 “현재 고양시가 평화특구지원법 대상에서 제외되긴 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고양시가 서해안 경협벨트축의 핵심인 평양-개성-파주-고양-서울축의 광역거점이 될 수 있도록 기능을 키워나가야 한다”며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보다는 한류월드, 킨텍스,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문화콘텐츠밸리와 같은 기존 사업들을 잘 추진해 정착시키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자체 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의 노력도 강조됐다. 변준희 통일드림 대표는 “남북협력시대에 맞춰 통일평화교육의 페러디임 변화가 필요하다”며 “통일의 진정한 의미, 분단문제에 대한 새로운 성찰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실적이 아닌 사람중심의 통일교육사업마련, 교육사업에 민간과 지자체의 파트너쉽 구축 등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북한나무심기운동을 전개해온 은희만 (사)통일나무 사무국장은 “이제 통일운동도 지역중심으로 이뤄져야 하며 보수와 진보가 함께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며 “고양시의 경우 새마을회와 함께 대북사업을 추진함으로 인해 남남갈등을 완화하고 통일인식의 저변확대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