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류관 평양냉면.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북측, 평양 본점 수준 규모 원해
대북 경제제재 언제 풀릴지 관건

[고양신문] 이재준 고양시장이 2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옥류관 국내 1호점의 고양시 입점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북한 실무자들이 고양시에 우호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고양시 인프라를 확인하기 위해 북 실무자가 따로 시간을 할애한 점과, 입지조건이 뛰어나다는 점을 시장이 직접 충분히 설명할 수 있었다는 점” 등을 예로 들며 “현 시점에서 타 지자체보다 비교우위에 있다는 점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K-컬처밸리 등의 주변 개발여건, 국제공항과 가깝고 서울 등 주요도시에 인접해 있다는 지리적 요건 등의 설명 외에도 아름다운 일산호수공원 옆에 부지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큰 장점으로 부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은 “지난 16일 오전 약 30분간 리종혁 ‘조선아시아 태평양 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대표단과 함께 호수공원 주변(한류월드 부지와 영상방송밸리 부지) 일대 곳곳을 둘러봤으며 직접 고양시의 인프라에 대한 브리핑을 한 것은 맞다”고 밝혔다. 이어 “북측은 옥류관 부지 규모에 대해 평양 옥류관과 비슷하거나 더 큰 규모를 원하는 듯했으며, 고양시도 이런 북측의 입장을 충분히 파악했다”고 밝혔다.

단 일부 언론에서 ‘확정’이란 보도가 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지자체장이 부지와 관련해 북측에 직접 브리핑 한 것은 최초이기 때문에 우위에 있는 것만은 사실이지만, 현재 다른 지자체들도 옥류관 유치를 희망하고 있어 확정이란 말은 아직 조심스럽다”라며 말을 아꼈다. 아직 최종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경쟁상대를 자극할 필요는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옥류관 입점 시점에 대해서는 “북한 경제제재가 풀리지 않고서는 입점이 불가능하다”라며 “앞으로 있을 북미 협상결과와 연동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언제쯤이라고 예상하기는 힘들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난 16일 북측 관계자들과 동행하면서 옥류관 부지뿐 아니라 고양시의 미래 청사진 등, 남북 경협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시 관계자는 “대북 제재 때문에 옥류관 건립이 당장은 힘들지만, 앞으로 대북 제재가 풀릴 것을 대비해 미리 준비하자는 차원에서 이번 북측과의 만남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경기도에서 옥류관 유치를 공개적으로 밝힌 지자체는 고양시, 파주시, 동두천시 3곳인데 이와 관련해 북한 측과 직접 접촉한 지자체는 고양시가 유일하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지난달 7일 “옥류관 유치는 북 고위관계자와 여러 차례 만나 논의한 사항이다”라며 “경기도에 유치하려는 이유는 평양의 옥류관 본점이 큰 규모여서 서울에서는 넓은 부지를 찾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경기도가 유치하려는 옥류관은 분점 수준인 만큼 현지인과 현지 식재료가 와야 하고 숙박 문제도 있다”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