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화 정의당 시의원 인터뷰


민원콜센터 상담원들의 저임금, 열악한 업무환경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게 된 과정에는 장상화 정의당 시의원<사진 가운데>의 역할이 컸다. 장 의원은 당선 직후인 7월경부터 상담원들과의 수차례 간담회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시에 자료제출을 요구했으며 지난달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에 대해 날카로운 질의를 이어갔다. 민원콜센터 상담원들의 내년 인건비 예산이 일부 확충된 것도 이러한 노력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21일 상담원들의 처우개선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장상화 의원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 문제를 언제 파악하게 됐나.

당선 직후였던 7월 즈음에 상담원분들이 시의원 33명에게 모두 메일을 보내 도움을 요청한 적이 있었다. 그 때 내용을 보고 한번 만나 뵙고 싶다고 연락을 했더니 대부분의 상담원들이 자리에 나오셔서 다소 놀라기도 했다. 그만큼 이분들은 절박했던 것이다.

대화를 진행하면서 더 당황스러웠던 것은 10년 넘게 일한 분들조차도 180만원 정도 밖에 못 받는 사실이었다. 게다가 휴일수당 지급, 비품지원도 이뤄지지 않았고 제대로 쉴 수도 없는 노동조건이었다. 간담회 과정에서 눈물도 보이시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많이 아팠고 문제해결에 나서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번 공개자료에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됐는데

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해본 결과 문제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우선 용역업체의 가격제안서와 실제 지출항목이 차이가 있었다. 각종 물품비용의 경우 일반관리비에서 처리해야 함에도 따로 제비용처리 한 것이다. 정작 관리비는 어디에 썼는지 현재로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복리후생비와 회의비 정산내용도 엉망진창이었다. 한 식당에서 비용을 결제하고 회의비와 복리후생비를 각각 따로 정산한 경우도 있었고 그마저도 대부분이 술값, 커피값, 밥값으로 지출됐다. 지출 사유에 회의비와 직원면담비 등으로 되어 있기에 상담원들에게 물어봤더니 함께 동석한 적어 없었다고 한다. 관리자들끼리만 따로 먹고 마신 것이다. 또한 이번에 문제가 된 단란주점 결제건 외에도 담당 공무원들의 워크샵에 상담원들의 복리후생비가 결제된 내역도 발견됐다. 공무원 청렴규약에도 위배될뿐더러 용역업체간의 유착관계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상담원들의 처우개선 방안에 대한 생각은

가장 큰 문제는 이들이 작년 고양시에서 책정한 생활임금을 적용받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비단 민원콜센터 뿐만 아니라 고양시 용역위탁업체의 상당수, 특히 여성노동자가 대다수인 사업장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행정의 입장에서는 낮은 비용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겠지만 정작 일하는 사람들도 모두 고양시민인데 이들이 제대로 대우받지 못한다면 그 효율이 무슨 소용이겠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우선 민원상담원 같은 감정노동자들을 위한 지원조례를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문제를 계기로 용역위탁업체 전반에 대한 정산자료 검토가 필요할 것 같고 필요하다면 타 지자체처럼 민간위탁 특별조사위원회 같은 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생활임금을 용역계약에 반영해 ‘비용의 현실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