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슬러지와 악취로 인해 애물단지로 전락한 한류천 수변공원. 사진은 지난해 여름 산책로에 슬러지가 쌓인 모습.

수질오염 누구도 책임 안진 채
효과 불투명한 보수에 또 투자


[고양신문] 경기도시공사가 2011년 일산동구 한류월드 부지 내에 270억원을 들여 한류천 상류에 ‘수변공원’을 조성했지만 애초에 설계가 잘못되는 등의 문제로 207억원의 수질개선사업이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에 계획된 수질개선사업도 그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팽배하다. 결국 설계 단계에서 첫단추를 잘못 끼운 탓에 앞으로의 개선사업도 특별한 실효책이 되지 못할 것이란 비관적인 의견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200억원 넘게 돈을 투입해도 하천 수질이 현행 수질인 3등급 이상 깨끗해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한 물을 하천 상류(수변공원)로 끌어와 물 공급을 원활히 한다는 계획이지만 들어오는 물 자체가 3등급이기 때문에 현재의 물보다 깨끗해지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말이다.

또한 한류천 하류 쪽 한강과 만나는 지점에 펄이 쌓이거나 육화현상이 일어나면서 배수가 용이하지 못해 하천의 물이 흐르지 못하는 구조적 문제도 안고 있다. 하지만 펄을 긁어내야 할 사업주체인 고양시와 국토부가 서로 눈치만 보고 미루고 있어 이번 사업에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아예 검토조차 되지 않고 있다.

내년 수변공원 주변으로 수천가구가 신규 입주할 예정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민원이 예상된다.

270억원을 들여 조성했지만 공원으로서의 기능을 못해 207억원을 또 투입할 예정이고 이마저도 실효성이 의심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고양시는 올해 12월 수질개선사업 기본실시설계에 대한 용역업체를 선정하고 사업을 밀어붙일 방침이다. 이에 대해 과거 민간에 설계를 맡겨 문제가 있었음에도 아무런 책임을 지지도 않았던 사업을 또 민간에 맡기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책연구기관에 이번 난제를 맡겨야 책임감 있게 사업을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경기도의회 김달수 의원(고양10)은 고양시에 있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이번 수질개선 용역을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재준 시장도 이 문제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특별한 대안도 없이 실시설계를 미루며 시간만 허비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설계업체를 민간에 주면 또다시 과거와 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며 “한류천 바로 옆에 위치한 건설기술연구원이 이 지역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설계업체로 가장 적합하다”고 말했다. 또한 “아예 고양시와 건설기술연구원이 MOU를 맺고 하천 유지보수까지 책임지고 수행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고양시가 지난 9월 진행된 ‘한류천 수질개선 토론회’에서 전문가로 참여한 5명 중 대다수가 이번 개선사업도 수질개선 효과를 담보할 수 없을 것이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