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구 요청, 시 용역 발주 예정

고양시의 원당 일대 개발제한구역 10여만평에서 벌이고 있는 화훼단지 조성사업이 경기도의 국제화훼특구 추진과 맞물려 활기를 띠고 있다. 정부가 지역발전을 위한 특구 지정에서 경기도를 배제시키기로 한 속에서도 경기도 제2청은 경기북부지역을 특구 대상지로 재정경제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경기2청은 최근 고양시를 비롯한 8개 시·군으로부터 15개 사업을 접수받아 재경부에 특구지정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일산의 한국국제전시장 특구와 함께 원당에 고양국제화훼특구를 요청해 놓고 있다. 국제화훼특구는 기존 8만여평의 생산단지외에 7만평의 유통단지를 추가로 건설하고 체험농장과 테마공원 등 관광도 할 수 있도록 조성된다. 원당 화훼단지내에 유통단지를 함께 조성하는 계획은 이미 올해 상반기에 제2차 경기개발 5개년계획에도 반영됐다.

고양시 담당자도 “농업분야는 고양시가 유일하기 때문에 시범적으로 특구로 지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특구로 지정될 경우 특별법 우선 원칙에 따라 개발제한지역에서 받는 각종 규제를 피할 수 있어 사업이 더욱 순조롭다는 설명이다.
한편 고양시는 재경부의 특구지정과는 별도로 화훼단지 조성을 위한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6월 강현석 시장의 지시에 따라 관련부서는 화훼단지를 관광명소로 개발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3차 추경에 6억8천만원의 용역비를 올릴 계획이다.
<지도>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