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대체시설 ‘발등에 불’

백석동에 위치한 고양시 쓰레기 소각장은 95년 1기가 건설될 당시부터 지역에서 환경단체와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혔다. 가동 이후 97년 다이옥신 과다 검출 논란이 제기되면서 소각장은 주민들에 의해 가동이 일시 중지되기도 하는 등 당시 ‘쓰레기 대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과정에서 투쟁에 앞장섰던 주민들을 중심으로 ‘쓰레기 소각장 시민대책위(위원장 안효숙)가 결성됐다.

백석동을 지역구로 한 김범수 시의원은 당시 ‘쓰레기 의원’이란 별명을 얻을 정도로 소각장 관련 문제에 열성적으로 나섰고 시의회에서도 관련 논의를 주도하기도 했다.

토지공사가 일산신도시를 조성하면서 백석동 쓰레기 소각장을 1, 2기 600톤 규모로 계획했으나 1기 300톤 규모만을 건설해 고양시에 기부했다. 800도 미만의 열로 쓰레기를 태우는 스토커 방식의 현 소각장 수명은 20년. 그러나 고양시는 15년으로 추정한다. 물기가 많고 분리수거가 잘 안된 생활쓰레기의 투입 때문이다.

고양시는 서둘러 2기를 건설해 1기의 대체 시설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15년을 1기의 수명으로 계산하면 2010년까지밖에 사용할 수 없다. 열용융 방식의 경우 공사기간만 3년, 시험가동 기간 1년여를 고려하면 늦어도 2005년에는 공사가 시작돼야 한다. 고양시에게 2기 건설은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이번 유럽, 일본 신기술 견학은 2기 건설의 방향을 잡기 위한 첫발걸음. 청소과 관계자는 “이미 신기술이 대세로 다이옥신 등의 검출양이 현저하게 낮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타당성, 환경영향평가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2기 건설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는 주민들의 반발. 이미 견학을 다녀온 주민대책위 내에서부터 타지역 이전을 조심스럽게 제안하고 있다. 김범수 시의원도 “백석동 주민들의 이전요구는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고양시는 다른 지역에 2기 소각장을 건설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는 입장이다.

고양시는 주민공청회 등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준비중이다. 시민대책위도 9월 말부터 백석동을 돌면서 견학 다녀온 내용을 보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듣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