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증설반대 의견서 제출. “도시계획 원상복구” 요구

15일 산황동 숲길걷기 행사에 참여한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과 고양시 인권증진위원회 위원들.<사진제공= 산황산골프장반대시민범대위>

산황동 골프장 증설반대 시민 천막농성이 보름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인권위원회가 증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시에 제출했다.  
 
고양시 인권증진위원회는 지난 17일 ‘고양시 산황동 골프장증설관련 고양시인권증진위원회 의견서’를 통해 “현재의 골프장 증설은 산황동 주민의 삶의 질에 여러 가지 형태로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나아가 정수장 오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했다”며 “고양시민의 삶의 질을 지켜야 하는 책무를 가진 고양시가 적극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의견서에 참여한 인권위원은 유재덕 위원장, 안미선 부위원장, 고상만, 박근덕, 박찬권, 이진아, 이여로 위원 등 7명이다. 

인권증진위는 의견서를 통해 “현장방문 결과 산황동 주민들은 주거, 환경오염, 골프공으로부터의 신체 및 심리적 위협, 수질오염 등으로 인한 불안상태에 놓여있었다”며 “또한 기존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수십 종의 농약과 화학비료로 인해 공기, 토양, 먹는물, 농업용수 등이 오염돼 있었으며 특히 전문가들은 증설부지 294m이격거리에 위치한 고양정수장의 오염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파리기후협약준수 등 이재준 시장의 공약사항을 언급하며 골프장 증설이 아닌 도심숲 보전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의견서는 “어느 둘레길보다 도심에 가까운 산황동 숲길은 또 하나의 고양누리길로 고양시민의 행복권을 확장해 줄 수 있다”며 “녹지파괴가 아니라 숲을 가꾸고 산림을 유지 확장하는 것이 고양을 사람이 살 만한 도시로 변화하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의견서는 “시민들이 자신들의 기초 환경권을 위해 여전히 ‘투쟁’해야만 하는 참담한 현실 앞에서 골프장증설과 관련해 고양시장의 명확한 의사를 밝혀주길 바란다”며 “도시계획 변경결정을 원래 그린벨트로 원상복구해 원칙과 정의를 지키며 고양시민과 소통하는 시장으로 남아주길 당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 15일 고양시 인권증진위원회 일부 위원들은 산황동 숲길걷기 행사에 참석해 현장을 둘러보고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자리에는 국내 대표적인 인권활동가인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소장이 함께하기도 했다. 박 소장은 행사 참여 이후 SNS를 통해 “고양시민들의 허파와 같은 산황산이 보전되고 골프장 확장이 아닌 기존의 골프장도 폐쇄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함께했다”며 “8만 평의 숲이 사라지지 않고 고양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산황산으로 남을 것으로 믿는다”는 소감을 남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