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봉동 빙석촌 인근 골재파쇄업 신고

▲ 골재파쇄업 예정부지 모습. 

문봉동 빙석촌 인근 골재파쇄업 신고
주민과 인근 사업체 종사자 집단반발


[고양신문] 건설현장 등에서 나오는 굵은 모래 등을 가져와 시멘트의 원료로 쓰이는 고운 모래로 파쇄하는 업종이 들어온다는 소식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고양시 일산동구 문봉동 99-11번지에 ‘골재파쇄업’ 신고가 들어온 것은 작년 8월이다. 해당 사업체가 시에 보고한 사업계획서에는 골재처리량을 하루 1000톤으로 잡고 있다. 1000톤은 25톤 대형 덤프트럭 40대 이상이 매일 들락거려야 하는 양이다.

골재파쇄업은 분진, 진동, 소음, 차량 문제 등을 유발해 일반적으로 기피시설로 분류되지만 시는 법적으로는 해당 부지에 골재파쇄업 불가 근거가 희박해 사업 신고처리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었다. 하지만 작년 12월 이 사실을 확인한 주민들과 인근 근로자들이 반발하면서 집단민원이 시에 접수됐다. 현재까지 민원신청서에 서명한 주민과 근로자 수는 104명이다.

신고 수리에 다소 긍정적이었던 고양시는 집단민원 발생 후 골재파쇄업에 대해 전면 재검토에 나섰다. 시는 해당 사업체에 주민동의를 직접 받을 것을 요구하는 등 2차례 사업 보완요청을 했고 사업수리에 대한 답변 기한을 3월 8일로 잡아둔 상태다.

현재 시의 공식적인 답변은 “최대한 신중히 검토해 이 사안을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내부적으로 입장을 정한 것은 아니지만 사업 불가방침이 정해진다면 사업체의 반발에 대비해 법적대응도 충분히 준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사업반대 집단민원이 발생했지만 사업체도 주민들에게 사업동의서를 88명이나 받아 둔 상태이기 때문에 시 입장에서는 사업허가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시 관계자는 “양측이 받아온 서명자료가 당사자가 직접 서명한 것인지 명확히 확인한 후 사업 허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사업부지는 식사지구 위쪽에 위치하고 있다. 인근에 이미 건설폐기물 수집운반업체, 콘트리트회사 등이 들어서 있어 비산먼지 등의 민원이 많았던 곳이기도 하다. 또한 바로 코앞에는 100분의 1mm보다 작은 단위로 금속을 절삭하는 금속가공업체가 두 곳이나 있어 분진과 진동으로 사업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금속가공업체 사장은 “현재 업체 2곳에는 1억5000만원 상당의 고가의 금속가공장비가 50대가 넘게 있다”며 “두 업체 모두 작년 초 이곳으로 이사 왔는데 바로 옆에 골재파쇄업체가 들어오면 사업을 유지하기 힘들 것이다. 다시 이사를 간다면 이사비용만 수억원에 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정밀가공업체 외에도 골재파쇄업 바로 옆 부지에는 연면적 3000평 규모에 252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요양시설에 대해 고양시가 사업신청을 이미 처리해준 상태다. 요양시설 관계자는 “주변 환경이 문제없다고 판단해 작년 7월에 착공에 들어갔는데, 바로 옆에서 골재파쇄를 하고 있다면 누가 요양시설을 이용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골재파쇄업 사업신고를 한 사업체 관계자는 “일반적인 골재파쇄와는 전혀 다른 사업환경을 만들어, 주변피해가 없도록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큰 돌이 아닌 마사토(굵은 모래)만 가져와 처리할 계획이고, 생산과정에서는 모래를 물속에서 씻어내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비산먼지와 소음, 진동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원재료와 생산골재를 마당에 일부 보관하는 것 외에 모든 파쇄작업은 건물 내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차량통행이 조금 늘어나는 것을 제외하곤 어떠한 피해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사업체의 이런 설명에도 인근 주민들은 여전히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자연마을인 빙석촌에 거주하고 있는 염규호 고봉16통 통장은 “이미 마을 주변에 기피시설이 많이 들어서 있어 또 이런 업체가 들어오는 것을 주민 대부분이 반대하고 있다”며 “더 이상의 주민피해가 없도록 시 공무원들이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