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본래 용도에 맞는 사업만 허가”

‘30% 오피스텔 짓겠다’는 제안 거부
시 “본래 용도에 맞는 사업만 허가”
이재준 시장 ‘자족도시’ 의지 반영

 

[고양신문] 고양시가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자족시설 강화가 아니라면 민간사업자가 제안하는 사업계획을 불허하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시는 최근 한류월드 부지 내 숙박시설 부지(A7)에 전체의 약 30% 규모로 오피스텔을 짓겠다는 사업자의 제안을 불허했다.

30일 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한류월드 일원은 관광산업, MICE산업, 방송영상산업을 아우르는 고양시 미래먹거리 생산지로, 해당 부지에는 당초 조성목적(호텔)에 부합하는 시설이 건설돼야 한다”며 “사업자가 ‘숙박시설 부지의 약 30%를 오피스텔을 조성하겠다’고 제안했지만 이 제안을 최종 거부했다”고 밝혔다. 민간사업자는 오피스텔 사업계획에 대한 불허를 통보받았지만 부지의 개발권한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재준 시장 취임 이후 고양시는 킨텍스지원활성화 부지와 한류월드(고양관광문화단지) 부지 개발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지난해 9월 이 시장은 원마운트 옆 C4부지의 매각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유는 시가 원하는 자족시설 용도로 매각공고를 냈지만 사업자들의 제안이 시의 개발방향과 전혀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급하게 팔기보단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적의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 시의 방침이다.

또 다른 호텔부지에 대해서는 사업자의 착공이 지연되자 계약을 해지하는 강수를 두기도 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킨텍스 제1전시관 옆 S2부지(호텔부지) 사업자에 대해 매매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민간사업자가 2014년 부지를 매각하고도 지금까지 착공을 못하고 있어, 시는 사업자가 자금유치 등 개발능력이 없다고 판단했다. 능력이 없는 사업체에 자족부지를 맡기기 보단 적절한 사업자가 나타날 때까지 고양시 재산으로 남겨놓겠다는 취지다.

최근 고양시의 이런 행보는 최성 전 시장이 킨텍스 인근에 아파트와 오피스텔 건립을 허용하며 급하게 부지를 매각한 것과는 정반대되는 모습이다. 이재준 시장은 이번 오피스텔 불허와 관련해 “해당 숙박시설 부지는 킨텍스와 한류월드를 방문하는 내ㆍ외국인과 관광객이 머무는 곳으로, 숙박시설 그 자체만으로도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멋진 시설이 들어와야 하는데 오히려 30%를 오피스텔로 짓겠다는 것은 당초 목적과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며 “한류월드 부지를 용도별 목적에 맞게 충실히 개발해 킨텍스‧방송영상밸리 사업과 최대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