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경제포럼> 김용섭 고양시 도시균형개발국장 주제발표

올해 계획수립 완료, 2023년 조성완료 목표
“문화·의료 등 첨단산업시설 중점 유치할 것”

 

김용섭 고양시 도시균형개발국장이 고양경제포럼에 초청돼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추진 경과를 설명했다.


[고양신문] 자족도시 고양시를 구현하기 위한 출발점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는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해 고양시가 올해 연말까지 구역지정과 개발계획 수립을 완료하겠다는 시간표를 제시했다. 13일 아침 일산동구청에서 열린 고양경제포럼 주제발표자로 초청된 김용섭 도시균형개발국장은 “2020년에 사업자 실시계획 인가와 동시에 토지보상·수용 절차를 진행하고, 2021년 공사를 시작해 당초 계획대로 2023년까지 기반시설과 단지 조성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5년까지 기업 입주를 최종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양시가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시기는 2016년 9월. 일산서구 대화동과 법곳동 일원에 부지면적 24만 평 규모로 들어설 예정인 고양 일산테크노밸리는 사업비만 약 7200억원이 책정됐다. 또한 25만 개 일자리와 30조원의 경제효과를 안겨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대규모 사업이지만 최근 지역 경제인들 사이에서 2년 6개월이 지나도록 사업추진이 너무 지지부진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표출돼왔다.

이에 대해 김용섭 국장은 “고양시는 지리적 특성상 개발제한구역과 수도권과밀억제지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농업진흥지역 등 다층적인 규제에 묶여 있어 이를 풀어내는 일에 많은 시간이 소비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하나의 관심사인 ‘어떤 기업을 유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사통팔달 교통 등 입지여건상의 장점, 킨텍스·방송영상밸리·청년스마트타운 등 주변 개발계획과의 시너지를 고려해 영상·방송과 같은 문화콘텐츠와 의료·전자기기 등 첨단산업시설과 관련 지원시설을 중점적으로 유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사업 콘셉트를 잡기 위해 실시한 입주 의향 조사 결과, 적지 않은 기업이 고양 테크노밸리 입주에 호의적 의향을 밝혔다”면서 “기업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개성공단과 연계되는 성장 여건을 살려 고양시가 한반도 서부축 핵심 선도지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기업인들로부터 ▲남북경협시대를 대비한 차별화된 전략 부족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 ▲입주를 원하는 고양시 기업에 대한 혜택 등 다양한 지적과 질문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김 국장은 “현재는 선결 과제인 행정적 규제 해소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중앙정부·경기도와 긴밀히 협력해 유사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타 시군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날 주제발표에 앞서 인사말을 한 고문중 평화유통 대표(전 고양상공회의소 회장)는 “겨울날씨보다 더 추운 경기한파가 몰아치고 있지만, 한반도 중심에 서 있는 고양시 기업인들이 다시 힘을 내 도전과 혁신이라는 기업가 정신을 되살려보자”고 말했다. 포럼을 주최한 고양신문 이영아 대표는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관련 용역결과가 나오면 다시 한 번 기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고양경제포럼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통과 상생’이라는 지향점을 공유하며 고양시와 기업인들이 만나는 민관 플랫폼으로서, 매월 둘째 주 수요일 오전 7시에 일산동구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다.
 

고양경제포럼 개회 인사를 하고 있는 고문중 평화유통 대표.

 

고양시 기업과의 원활한 소통을 약속한 천광필 고양시 일자리경제국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