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여성사전시관, 자원봉사자 모집
2월 28일까지 신청 접수

국립여성사전시관(관장 기계형)은 전시관람 안내 및 관람객 질서유지를 위해 함께 힘써줄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수준 높은 관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하는 이번 모집에는 여성사에 관심을 가지고 열정과 책임감으로 자원봉사에 임할 일반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자원봉사자들에게는 활동시간 내 중식, 전시관 발간자료와 역사문화답사 등을 제공하고, 자원봉사활동 확인서도 발급하고 있다.
신청기간은 오는 2월 28일까지이며, 홈페이지(eherstory.mogef.go.kr) 모집공고 게시글에 첨부된 신청서를 방문접수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신규 자원봉사자는 소정의 교육을 거쳐 봄부터 활동하게 될 예정이다.
문의 : 031-819-2288,2299


일산역전시관 ‘시민작가 전시회’
무료대관 신청 모집

고양시새마을회가 위탁 운영하는 고양 일산역전시관이 ‘시민작가 전시회’를 운영하며 무료대관 신청을 받는다.
아마추어, 남녀노소, 장르와 주제를 가리지 않고 소규모 전시회를 희망하는 고양시민 누구나 별도의 비용 없이 전시관을 대관할 수 있다. 또한 전시 희망자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설명과 해설을 하는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 및 문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일산역 전시관’을 검색하거나 전화(031-902-1788) 또는 홈페이지(ilsanplatform.com)에서 알아보면 된다.


덕양구보건소 ‘병아리 튼튼 교실’
미취학아동 영양·신체·구강 교육

덕양구보건소는 오는 3월부터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병아리 튼튼 교실’을 운영한다.
‘병아리 튼튼 교실’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영양, 신체활동 및 구강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진행되며 매주 화요일은 고양동에서, 매주 수요일은 행신동에서 사전접수를 통해 운영된다.
건강한 영양섭취 교육, 키크기 체조 및 어린이 맞춤형 건강율동 등 신체활동 프로그램뿐 아니라 올바른 칫솔질 및 불소도포 교육, 손씻기 체험 등 아동의 건강생활실천 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되며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건강생활지원센터 고양(031-8075-4016) 및 고양시민건강센터 행신(031-974-4141)으로 문의하면 된다.


2019 고양국제꽃박람회
‘화훼 직판장’ 입점 농가 모집

고양국제꽃박람회는 2019고양국제꽃박람회 ‘화훼 직판장’에 입점할 고양시 화훼 농가를 모집한다. ‘고양 화훼 직판장’은 꽃박람회장 무료구역인 일산 호수공원 일원에 설치되며, 50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고양시 관내 농업 경영체로 등록된 화훼 직접 재배 농가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입점비는 무료이다. 소정의 참가신청서를 팩스나 이메일(giff2001kr@gmail.com)로 2월 27일까지 제출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꽃박람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 031-908-7822(고양국제꽃박람회 국제전시팀)


일산서구보건소 재활운동실 상시 운영
일산서구보건소는 재활이 필요한 시민의 기능장애 개선을 위해 ‘꽃피는 내 청춘! 재활이 좋아 Gym(짐)’ 재활운동실을 상시 운영한다.
이용 대상은 재활이 필요한 고양시민 누구나이며 ▲전동 상·하지 운동기 ▲코끼리 자전거 ▲어깨 훈련기 ▲승마 운동기 ▲계단밟기 운동기 ▲탄력 밴드 등의 작업치료기구를 활용해 작업치료사의 지도하에 다양한 재활운동이 가능하다.
재활운동실 이용 및 장애인 재활서비스 지원을 희망하는 시민은 일산서구보건소 방문보건팀(031-8075-4183)으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시 쌀·밭 직불금 신청 접수
4월 30일까지 소재지 행정복지센터

고양시는 2019년도 쌀·밭 직불금 신청을 4월 30일까지 접수받는다.
직불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농민은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경영체를 등록한 후, 신청농지 중 가장 큰 면적의 농지가 소재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신청하면 된다.
단 지난해 직불금을 정당하게 수령했고 신청자의 주소지와 지급대상 농지에 변동이 없을 경우에는 신청서만 제출하면 된다.
직불금 신청은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며, 부당수령자는 향후 5년 동안 등록이 제한되고 ‘농업소득의 보전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처분을 받게 된다.
신청자격 및 필요서류는 행정복지센터 방문 전에 고양시 콜센터(031-900-9900)를 통해 각 행정복지센터로 미리 문의하면 된다.


고양시청소년재단
‘청소년차세대위원’ 모집

고양시청소년재단은 ‘2019년 고양시청소년차세대위원’을 선발한다.
모집대상은 고양시에 거주하거나 고양시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9세부터 24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20명의 위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오는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사회참여 기본교육 ▲고양시 청소년 의견수렴 창구마련 ▲청소년 권리·인권 모니터링 ▲정책·사업 제안 및 공청회 등을 진행한다.
신청을 원하는 청소년은 3월 17일까지 고양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www.gcyf.or.kr)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후 이메일(goyangyouth@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문의 : 031-810-4007


고혈압·당뇨교실 참여자 모집
일산서구보건소는 고혈압·당뇨병 환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월 13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고혈압·당뇨교실을 상설 운영한다.
교육은 전문 영양사와 간호사, 운동처방사가 매달 4주차로 구성해 운영한다. ▲1주차 질환 바로 알기 ▲2주차 식사관리의 중요성, 식사원칙 등 영양교육 ▲3주차 자가 건강관리, 혈압측정법 교육, 당화혈색소 검사, 염도 테스트 등의 실습 ▲4주차 운동으로 이뤄진다.
문의 : 031-8075-4163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국장애인문학제’ 작품 접수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전국장애인문학제’ 작품을 접수받는다.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시문학과 산문학으로 구분해 작품을 접수하며, 분량 및 주제는 제한이 없다.
작품 접수기간은 3월 17일까지며, 심사를 거쳐 4월 17일 ‘장애인의달 행사’와 함께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50만 원과 상장이 지급되며 그 외 수상자에게 총 83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www.goyangrehab.or.kr)를 참고하거나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자원개발팀(031-929-1473)으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어린이박물관
‘삐삐의 뒤죽박죽 별장’ 오픈

고양시와 고양어린이박물관은 대한민국과 스웨덴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스웨덴 리빙 디자인전 ‘삐삐의 뒤죽박죽 별장’을 오픈했다.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동화 ‘삐삐 롱스타킹’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접목시켜 ▲색과 패브릭을 만날 수 있는 ‘삐삐의 옷방’ ▲그릇 속 자연을 닮은 패턴을 관찰할 수 있는 ‘삐삐의 주방’ ▲뒤바뀐 공간 속 가구의 모양을 살펴볼 수 있는 ‘삐삐의 거실’ ▲도서 공간 및 교육공간인 ‘숲 속 도서관’에서 자연스럽게 스웨덴 리빙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꾸몄다.
자세한 내용은 고양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www.goyangc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031-839-0300


고양청년 희망나래 서비스
청년 대상 ‘면접 정장 무료 대여’

취업준비 중인 고양시 청년들에게 구직활동에 필요한 면접 정장을 대여해주는 취업지원 서비스 ‘고양청년 희망나래’가 2019년에도 계속된다.
신청자격은 워크넷 또는 고양시일자리센터에 구직신청한 자로서 신청일 현재 주민등록상 고양시 거주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취업준비생이나, 고양시 소재 대학에 재(휴)학생,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연합생활관(원흥동 소재) 입주생이면 된다.
대여신청은 자격확인 증빙서류를 첨부해 ‘고양청년 희망나래’(jobgoyang@korea.kr)로 이메일 신청 후 고양시 일자리창출과에서 무료 대여쿠폰을 받아 ㈔열린옷장 홈페이지에 온라인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연간 5회까지 신청, 대여기간은 4일이다.
문의 : 031-8075-3717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고양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2019년 노후경유자동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사업대상은 현재 고양시 등록차량 중 대기관리권역에 2년 이상 연속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량이다. 또한 최종 소유자의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또는 저공해엔진 개조비용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받은 이력이 없어야한다.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1577-7121)로 신청서류를 접수해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대상으로 적격판정을 받아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고양시 민원콜센터(031-909-90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