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사실 유포, 법적조치 추진”

“허위사실 유포, 법적조치 추진”
김서현 시의원 “감사 통해 밝혀질 것”


[고양신문] 최성 전 고양시장이 ‘킨텍스 지원시설부지 헐값 매각’ 논란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최 전 시장은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악의적인 허위사실이 조직적으로 가공되고 유포되고 있다”며 조만간 법적 조치를 취할 뜻을 밝혔다. 또한 시의회 시정질의를 통해 이 문제를 공론화한 김서현 시의원에게도 최근 내용증명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내용증명에는 ‘부득이하게 법적 절차를 위한 내용증명서를 보낸다’고 쓰여 있다.

최성 시장의 주장은 크게 두 가지다. 당시 특정 오피스텔 부지가 시세보다 헐값에 매각되지 않았다는 것이 첫 번째고, 두 번째는 매각을 서두른 이유가 지방채 연체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결과적으로는 현명한 결정이었다는 것이다.

최 전 시장은 당시 오피스텔 부지끼리 감정평가액을 비교해 보면, 김서현 시의원이 의혹을 제기한 부지가 특별히 더 낮은 가격도 아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이 오피스텔부지의 가격을 아파트부지와 비교해 헐값에 매각됐다는 결론을 냈는데 그것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최 전 시장은 “당시 지방채 연체이자가 19%로 매우 높았다”며 “부지매각은 재정건정성 강화차원에서 현명한 결정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서현 시의원은 고양시의 감사가 진행 중인 만큼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며 느긋한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다양한 근거를 통해 부지를 서둘러 매각한 사실이 확인됐다. 무엇보다 고양시 재산을 매각할 경우 지방의회의 의결을 받아야 함에도 이 절차를 완전히 무시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렇게 공유재산법을 위반한 사항임에도 최 전 시장이 이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고양시도 의혹 제기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현재 공식적으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고양시 재산을 매각한 절차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시의원으로서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한다. 이 문제로 서로 공방을 벌이기보단, 시 감사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최 전 시장은 김서현 의원의 주장에 대한 반박과 함께 또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했다. C2부지를 매입한 ‘퍼스트이개발’이 자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에도 악의적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최 전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 공천배제과정에서도 허위사실로 인해 피해를 봤다. 지금까지도 극심한 스트레스로 병원치료를 받을 정도”라며 “앞으로는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무고죄 등에 대해 강력한 법적대응을 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