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만에 관사 부활, 시민들 불만

▲ 작년 7월 취임식에서 선서하고 있는 이재준 고양시장.

5억4000만원으로 아파트 임차 계획
20년 만에 관사 부활, 시민들 불만
상임위 통과했지만 여론 악화되자
예결위 마지막 날 ‘철회’


[고양신문] 고양시가 5억4000만원을 들여 시장 관사를 추진했지만 여론이 악화되자 추경예산 심사 마지막 날인 9일 철회를 결정했다.

시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관사 임차보증금 등 일련의 예산과 관련해 시민 의견을 겸허히 수용해 시의회 예결위에 상정된 예산을 철회 요청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향후 시민을 위한 예산 편성과 집행에 더욱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고양시는 2019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이재준 시장의 관사로 사용할 아파트 보증금 4억6000만원과 물품비 2300만원, 인테리어 2200만원, 이사비와 집기‧소모품 700만원 등 5억4000여 만원의 소요예산을 올렸다. 이 예산안은 해당 상임위인 기획행정위원회를 통과했지만 관련 내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곧바로 여론의 역풍을 맞았다.

시장 관사 추진이 알려지면서 일부 시민들은 ‘시대에 역행하는 행정’이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냈다. 광역 시‧도지사들도 있던 관사를 없애고 시민공간으로 활용하는 추세인데 고양시가 관사를 부활하겠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는 것이다. 고양시는 1984년 주교동 단독주택을 시장 관사로 활용해왔으나 2000년부터 ‘예절원’과 ‘어린이집’으로 확장 리모델링해 용도를 변경해서 쓰고 있다.

당시 관사가 필요 없게 된 이유는 시장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주소지를 출마 지역에 두도록 하면서 민선 시장부터는 관사의 쓰임이 사실상 사라졌기 때문이다.

시는 관사 추진 경위에 대해 장모와 같이 사는 이재준 시장의 단독주택이 SNS를 통해 주소지가 노출되면서 시위와 항의성 방문으로 인근 주민들에게 지속적으로 불편을 주고, 긴급한 공적 업무를 즉각 처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모든 정책은 합리성‧효율성을 떠나 시민 중심으로 판단‧결정되어야 한다”며 “우려를 표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관사 추진을 중단하는 동시에, 관사에 편성됐던 예산을 시민을 위한 정책에 쓰일 수 있도록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