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공장등록취소 철회” 포스콤 임직원 시청 앞 시위시민공청회 등 요구. 시 22일 청문절차 통해 취소여부 결정
  • 남동진 기자
  • 승인 2019.04.17 15:46
  • 호수 1416
  • 댓글 6

[고양신문] 차폐시설 설치에 따른 '합의위반' 문제로 공장등록 취소 위기에 놓인 휴대용 엑스레이기기 제조업체 포스콤이 시의 조치에 대해 부당함을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포스콤 임직원 등 100여 명은 17일 시청 앞에서 공장등록 취소 검토에 대해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에는 고초연, 백마초 16회 동문회, 고양 을미회 등 지역 인사들도 함께해 반대목소리를 높였다.

고양시는 앞서 2월 포스콤 측에 방사선 차폐시설을 철거하라는 행정지도를 내렸으며 이를 이행하지 않자 현재 공장등록취소에 대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는 2016년 당시 시, 주민, 포스콤, 지역구 정재호 의원실 등이 맺은 합의사항을 업체 측이 위반한 것에 따른 조치였다. 당시 서정초 학부모 등은 학교 인근 20m 이내 방사선 제조시설 건립 문제로 시청 앞 단식 천막농성과 1인시위, 서명운동 등 반대운동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해당 건축물 내에 방사선 차폐시설을 입주하지 않는 것 등을 골자로 한 합의문을 체결했다. 하지만 최근 포스콤이 합의사항을 어기고 몰래 방사선 차폐시설을 운영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학부모들의 반발이 일어난 것.

업체 측은 회사운영을 위해 차폐시설은 필수불가결하며 안전성도 충분히 검증됐다고 항변한다. 이날 집회에서 박상철 포스콤 이사는 “밖에서는 유해시설이라고 하지만 정작 직원들은 안전하다는 확신을 갖고 편안하게 일하는 직장”이라며 “고양시에서 성장한 휴대용 엑스레이 세계1위 기업인 포스콤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포스콤 측은 성명서를 통해 ▲시민·전문가가 직접 참여하는 고양시민안전협의체를 통해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것 ▲객관적 자료와 조사·검증을 토대로 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해 공개 논의할 것 ▲법에 명시된 허가조건을 무시한 원칙없는 행정을 중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고양시는 22일 열리는 청문절차를 통해 공장등록취소 여부에 대해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천광필 일자리정책국장은 “회사대표자, 청문관, 담당과장 및 주무관이 배석한 가운데 회사 측의 충분한 소명을 듣고 행정처분 여부를 결정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대한 사안인 만큼 공장등록 취소결정이 미뤄질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천광필 국장은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 필요하다면 포스콤 측과 학부모와 함께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남동진 기자  xelloss1156@naver.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행신주민 2019-05-08 09:07:00

    기업윤리를 헌신짝처럼 내팽개친 저런 간교한 회사는 망해야합니다.
    고양시에 세금을 얼마나 갖다바치고 저렇게 떠들어대는 세계1위 기술력이 얼마나 많은 국민을 먹여살리는지는 몰라도 적어도 고양시에서는 퇴출시킵시다.   삭제

    • 카프 2019-04-21 11:41:04

      거짓말로 세계1위군요.
      그딴식으로 주민기만으로 세계1위하니까 욕먹는거에요
      합의서 잉크 마르기도 전에 장난친 거,
      코 앞의 아이들한테 부끄럽지 않나요?
      이렇게 언플 신나게 한다고 바뀔 거 같니?
      부도덕 비양심 기업이 세계적으로 소문날까 무서워
      에라 철면피야 안 하겠다 합의서 쓰고 뒤돌아 바로 설치해서
      얼마나 신나셨을까?   삭제

      • 오춘분 2019-04-19 20:28:45

        웃기는 기압이군요. 방사능 안전에 대하여 공동 조사하자 하는데 당연히 안전하게 나오겠지요. 그런데~ 그런데 말입니다. 방사능이라는 것이 부주의하거나 화재 발생, 지진 또는 기타 원인으로 대량 유출될 경우 어떻게 되는지 모르시나요? 순식간에 엄청난 사람들이 피폭되어 피해를 입을텐데~~~~ 애초에 인구 밀접지역에 시설을 유치한것이 잘못입니다. 요상한 내용으로 언론 플레이 하지 말고 좀 정직해 집시다. 당신네들 집 바로 앞에 공장이 세워지면 좋겠습니까????   삭제

        • 고양시민 2019-04-19 20:02:20

          어이없고 뻔뻔하군요.
          필수시설이었음 그때 합의하지 말던가 했어야지.. 합의해놓고 몰래 실험하고.. 이제 와 들통나니까 강압적행동이라고요?
          꼼수부리다 들통나니까 배째라.. 네요?
          초등학교 코앞에.. 말이 되나요?   삭제

          • 김헌수 2019-04-18 17:18:54

            약속은 지키라고 하는것이다
            약속 위반해놓고 사람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것은 잘못된것이라 생각한다
            공장등록 취소함이 바람직한 처사라 생각
            한다   삭제

            • 약속지켜 2019-04-18 14:18:16

              학교앞에 공장건설할때 한 약속 지키면 된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