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청회 등 요구. 시 22일 청문절차 통해 취소여부 결정

[고양신문] 차폐시설 설치에 따른 '합의위반' 문제로 공장등록 취소 위기에 놓인 휴대용 엑스레이기기 제조업체 포스콤이 시의 조치에 대해 부당함을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포스콤 임직원 등 100여 명은 17일 시청 앞에서 공장등록 취소 검토에 대해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에는 고초연, 백마초 16회 동문회, 고양 을미회 등 지역 인사들도 함께해 반대목소리를 높였다.

고양시는 앞서 2월 포스콤 측에 방사선 차폐시설을 철거하라는 행정지도를 내렸으며 이를 이행하지 않자 현재 공장등록취소에 대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는 2016년 당시 시, 주민, 포스콤, 지역구 정재호 의원실 등이 맺은 합의사항을 업체 측이 위반한 것에 따른 조치였다. 당시 서정초 학부모 등은 학교 인근 20m 이내 방사선 제조시설 건립 문제로 시청 앞 단식 천막농성과 1인시위, 서명운동 등 반대운동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해당 건축물 내에 방사선 차폐시설을 입주하지 않는 것 등을 골자로 한 합의문을 체결했다. 하지만 최근 포스콤이 합의사항을 어기고 몰래 방사선 차폐시설을 운영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학부모들의 반발이 일어난 것.

업체 측은 회사운영을 위해 차폐시설은 필수불가결하며 안전성도 충분히 검증됐다고 항변한다. 이날 집회에서 박상철 포스콤 이사는 “밖에서는 유해시설이라고 하지만 정작 직원들은 안전하다는 확신을 갖고 편안하게 일하는 직장”이라며 “고양시에서 성장한 휴대용 엑스레이 세계1위 기업인 포스콤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포스콤 측은 성명서를 통해 ▲시민·전문가가 직접 참여하는 고양시민안전협의체를 통해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것 ▲객관적 자료와 조사·검증을 토대로 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해 공개 논의할 것 ▲법에 명시된 허가조건을 무시한 원칙없는 행정을 중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고양시는 22일 열리는 청문절차를 통해 공장등록취소 여부에 대해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천광필 일자리정책국장은 “회사대표자, 청문관, 담당과장 및 주무관이 배석한 가운데 회사 측의 충분한 소명을 듣고 행정처분 여부를 결정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대한 사안인 만큼 공장등록 취소결정이 미뤄질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천광필 국장은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 필요하다면 포스콤 측과 학부모와 함께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