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클린에너지 공급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조성한다"고양시, 신재생에너지 예산 대폭 확대, 미세먼지·온실가스 저감 기대
  • 권구영 기자
  • 승인 2019.04.19 23:20
  • 호수 1416
  • 댓글 0

 

[고양신문] 고양시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및 운영을 위해 2019년도 신재생에너지 예산을 대폭 확대․편성했다. 재정사업 및 보조사업을 포함 고양시 신재생에너지 예산은 총 32억2700만원으로 작년 대비 298%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는 궁극적으로 2030년까지 에너지 자립률 20% 달성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 및 고양시 ‘에너지비전 3020’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미니태양광 지원사업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등 민간지원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이용한 대규모 태양광발전설비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 추진해 클린에너지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2015년부터 시작해 에너지 취약계층에 마을별 태양광발전설비 설치를 지원하는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은 올해 11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로써 고양시는 총 19개의 에너지자립마을을 보유하게 되고, 태양광발전과 단열재 설치 등 에너지소비절감을 통해 이상적인 에너지자립마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신재생에너지 보급은 에너지자립률 향상뿐 아니라 화석발전소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 등 환경문제에 대응해 친환경 도시를 구축할 수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이번에 편성된 예산으로 설치되는 태양광발전시설은 연간 326톤에 해당하는 이산화탄소 절감효과 및 182만8963그루의 나무심기효과가 있어 환경문제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구영 기자  nszone@mygoyang.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