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좌역 유치 비상대책위 발족

가좌마을 비상대책위 발족
시장 면담 후 시위 돌입할 수도
주민 5000명 촉구 서명 동참

[고양신문] 고양시 대화역에서 운정까지 연결하는 3호선 연장 계획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가좌마을 주민들이 가좌역 신설과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3호선 연장사업이 늦춰지고 있는 이유는 파주시의 타당성 용역이 연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는 이미 2017년 12월 노선 연장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마무리 지었다. 파주시는 1년 넘게 용역을 실시하고 있지만 원래 목표로 했던 작년 하반기를 훌쩍 넘어 지금까지 최종보고회를 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3호선 연장안은 고양시와 파주시 각각의 용역을 취합해 경기도에 사업을 요청하고, 경기도의 검토 결과에 따라 국토부와 기획재정부가 개별적으로 사업을 검토해야 착공이 가능하다. 현재로선 파주시의 용역이 늦춰지고 있어 사업의 첫발을 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용역이 미뤄지고 있는 이유는 역사 위치 등으로 주민들의 민원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는 일찌감치 용역을 마무리 지었기 때문에 파주 용역이 빨리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있지만, 고양시의 노선이 용역을 통해 확정됐다고는 볼 수 없어 최근 들어 해당 지역인 가좌마을에서는 역사신설 확답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호선 고양시 연장구간의 핵심은 ‘가좌마을을 경유하는가’이다. 현재로선 가좌마을을 통과하는 쪽으로 무게가 실렸다. 2017년 용역보고서도 가좌마을을 통과하는 노선을 ‘제1안’으로 제시했다. 보고서 말미에는 “고양시 지역균형발전 및 민원해소에서 유리한 대안1을 우선 제시한다”라고 명시돼 있다. 가좌마을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지역구(일산서구)이기 때문에 교통섬으로 남아있는 가좌마을 주민들의 민원을 쉽게 간과할 수 없다는 점도 가좌마을 경유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요인 중 하나다. 현재 해당 부서 공무원들의 입장도 현재로선 가좌마을을 경유하는 안을 우선시하고 있다.

최근 가좌마을 주민들은 3호선 연장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하고 일부 가구는 베란다에 촉구 현수막까지 붙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가좌역 유치 비상대책위(회장 김준모)’가 발족했다. 대책위는 서명운동과 함께 시장 면담을 통해 가좌역 신설에 대한 확답을 요구할 계획이다.

김준모 대책위 회장은 “고양시 용역을 통해 가좌역 신설이 우선안으로 제시된 만큼 용역안을 수용할 것을 강력히 요청하기 위해 이재준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해 놓은 상태”라며 “5000여 명의 촉구 서명부를 함께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공약이었던 만큼 가좌역 신설과 3호선 연장이 조속히 추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만약 시장과의 면담에서 우리가 원하는 확답을 받지 못한다면 시청 앞 집회 등 집단행동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도 말했다.

한편 3호선 연장사업의 공사기간은 최소 5년이다. 따라서 개통 시기는 착공 이후 5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