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종합전시장과 함께 문화관광도시 정체성 찾길

월드컵은 목적이 아니라 과정이다. 월드컵을 통해 단순히 경제적 부가가치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준비과정과 행사를 치르는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월드컵대회는 사회공동체의식을 제고하고 지역간, 계층간 국민통합을 증진하며, 전국을 결속시키는 사회통합의 구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은 자주 언급되는 내용이다. 이것은 개최도시 인근의 지역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월드컵을 통한 고양시의 사회·문화적 기대효과는 다양한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월드컵 대회는 고양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시민 통합에 기여할 것이다. 시민이 자기가 살고 있는 도시에 대하여 자긍심을 갖게 되면 도시화 과정속에서 발생하는 제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또 다른 것은 고양시를 세계적으로 홍보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월드컵 과정에서 고양시를 방문하게 될 관광객뿐 아니라 중계를 통한 홍보는 기초지방자치단체 자체적으로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을 극복하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끝으로 문화관광도시로의 도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국제종합전시장의 추진으로 국제관광도시로의 발전을 추구하는 고양시의 입장에서 볼 때 월드컵은 또 하나의 계기가 되어 문화 예술의 도시, 관광도시로의 발전을 추구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