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형 공장 용도 변경 촉구

일산2지구 산들마을 3단지 앞 아파트형 공장의 용도변경을 요구하는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이다. <본보 653호1면> 지역 국회의원은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국정감사를 통해 사업 시행자인 주택공사측에 용도변경을 촉구하고 나섰다.

산들마을 3단지 주민들은 단지 인근 주공의 아파트형 공장계획에 반발하며 지난 1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주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주민들을 위해 공장 예정부지를 녹지나 근린공원 등의 시설로 대체하라고 요구했다. 이 같은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주민들은 주민총회와 소모임을 갖고 대책을 논의. 9일에는 지역 시의원인 최성권 의원을 통해 고양시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3단지 주민대표인 김재천 씨는 “시장 면담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주말 경 고양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용도변경을 강하게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제가 불거지자 김덕배 국회의원(일산을)은 지난 달 29일 주공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곳에서의 아파트형 공장 건설을 재검토해줄 것을 요구했다.

김덕배 의원은 주공 김진 사장에 대한 질의를 통해 “공장건설 승인 과정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단 한번의 공청회나 설명회도 없었다”고 지적하고 “수도권내 택지개발지구에서의 자족시설 확보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이 없다”며 주민들의 요구대로 용도를 변경할 의향은 없는지 물었다. 이에 김진 사장은 ‘고양시와 협의를 통해 적절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고양시측은 아파트형 공장의 경우 토지이용계획을 경기도에 승인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다.

경기도는 건설교통부의 ‘택지개발시 3∼5%의 산업용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지침에 따라 이미 2001년 말 일산2지구 총 면적 25만여평 가운데 3.59%인 9천평을 산업용지로 승인. 주공측도 경기도의 요구대로 확정된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산들마을의 아파트형 공장은 당초 10월에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공사착공이 주춤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