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11명 상대로 고소‧고발했던 인물

▲ 고양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대표 시설인 고양아람누리 전경.

직원 11명 상대로 고소‧고발했던 인물
입찰비리 들통, 검찰 조사 ‘사필귀정’
“재단 화합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돼야”



[고양신문] 수년간 고양문화재단 내홍의 핵심으로 여겨졌던 인물들이 드디어 조직을 떠나게 됐다. 고양문화재단은 15일 오전 인사위원회를 열어 업무상 배임을 이유로 전 본부장 1급 A씨를 해임하고 그의 측근이었던 4급 B씨를 파면 조치했다.

고양시 감사팀이 배임혐의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중징계를 요구한 지 1주일도 안된 시점에서 재단이 빠른 판단을 내린 것이다. 해임과 파면은 중징계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일정기간 공직 재임용이 불가하고 퇴직금도 감액해 지급된다.

고양문화재단 노조는 인사위원회의 이번 결정을 환영하며 ‘사필귀정’이라고 논평했다.

권기영 고양문화재단 노조위원장은 “지금까지 A씨와 B씨로부터 고소‧고발당한 직원만 11명이다. 그중 4명은 견디지 못해 퇴사하고 말았다”며 “A씨가 본부장으로 승진한 후부터 거의 8년 동안 제대로 된 인사정책이 이뤄지지 않았다. 본인에게 충성했던 인물들만 핵심 보직에 앉히는 등 전문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인사가 이뤄지면서 조직이 무너지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단 전 대표들도 조직개혁을 위해 노력했지만 번번이 A씨에 막혀 무산되는 일이 반복됐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권 위원장은 “다행히 이번 비리가 감사를 통해 확실히 밝혀지면서 조직이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다”고 말했다.

고양시 감사팀은 이번 입찰비리와 관련해 지난 9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함과 동시에 문화재단에는 ▲비위 직원에게 이들의 과실로 발생한 피해금액 2070만원을 변상하도록 할 것 ▲해당 입찰업체와 계약을 해지하고 부적격 업체로 등록할 것 ▲해당 직원을 중징계에 처할 것 등을 요청했다. 모두 1개월 이내에 처리하라는 단서도 달았다. 이중 가장 먼저 비위 직원에 대한 중징계가 15일 이뤄진 것.

박정구 고양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비위 사실이 너무나 명확했기 때문에 시 감사팀이 검찰 수사결과와 상관없이 중징계를 요청한 건이었다”며 “징계결정이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조직을 추스르고 화합해 직원들이 업무에 열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