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이전 부지선정 고심

시청부지의 이전을 놓고 고양시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고양시는 시청부지 이전을 위한 용역을 의뢰한 가운데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달 30일 고양시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도 시의 명확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시는 용역 초기 시청 이전을 위한 부지로 몇 년전부터 유력하게 거론돼 왔던 대장동과 함께 풍동과 삼송동 등 6곳을 후보지로 선정한 가운데 이중 현재 시청부지에 남는 안과 대장동 이전, 원당역 주변 이전 3가지로 대상지를 좁혔다.

고양시는 입지 선정 기준으로 ▷접근성 ▷균형적인 지역개발 ▷법적 검토 ▷부지확보 가능성 ▷인지도와 상징성 ▷생활 중심지 등을 들며 3곳이 다각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설명.

지하철 역세권 등 교통망은 원당 역세권과 대장동이 현 부지보다 편리하지만 주변 개발로 인한 파급효과가 적고 생활 중심지와 떨어져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대부분의 대상부지 땅값이 오를 만큼 올라 고양시에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당역 부근은 개발제한구역인데다 사람들의 인지도가 낮다는 것이 단점. 이에 고양시는 현재 시청사를 리모델링하는 방안도 이번 용역에서 심도 있게 고민중이다.

시청 관계자에 따르면 “시청을 옮기지 않고 리모델링 하는 방안은 현 시청 부지 주변의 몇몇 건물을 매입해 청사 부지를 넓히고 기존 청사건물을 새로 짓는 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경우 시청 주변 보건소와 오피스텔, 일부 주택가가 매입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부 시의원은 이 같은 청사 리모델링에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모 의원은 “고양시에 따르면 대장동에 시청을 옮기는 비용이 1천억원인대 비해 현 청사 주변을 매입해 리보델링 하는 비용은 1천400억원이 들 것”이라며 “대장동이 최근 청사이전 소문으로 외지인들이 땅값을 올려놓았지만 그래도 다른 부지들보다는 싼 편”이라며 대장동 이전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에서는 최근 고양시가 시청을 다른 곳으로 옮겨가기보다는 현 위치에서 리모델링 하는 방향으로 정책방향을 선회한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청사이전 용역이 진행되면서 현 청사를 리모델링하는 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대장동과 원당역 이전안은 구색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추측이다.

그러나 고양시의 고민은 용역에 따라 어떤 결론을 내리든 해당지역 주민들의 집단 민원에 부딪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데 있다.
한편 고양시는 대상부지 중 한곳인 대장동 지역의 도시계획이 변경되면서 마무리 단계인 시청이전 용역을 중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시청 관계자는 “대장동이 광역도시계획으로 그린벨트가 풀릴 예정이었지만 집단취락지역에 포함돼 도시계획을 수립한 후 시청이전 논의를 재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