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환경운동연합 성명서 통해 도심숲 파괴, 교통대란 우려

창릉 3기 신도시 개발예정지 모습

[고양신문] 창릉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일산지역을 중심으로 반대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는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에서도 비판성명서를 발표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21일 성명서를 통해 “집값 잡겠다는 호언과 달리 주택정책에 실패한 중앙정부가 언 발에 오줌누기식 대책을 내놓아 시민분노를 비등시키고 있다”며 “개발이익을 미끼로 삼아 문제적 신도시 건설을 기획한 중앙정부의 행보에 재고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고양시에 대해서도 “시민 삶터와 환경생태를 정치적 제물로 바치지 않기를 바란다”며 전면철회를 주장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주요 반대이유로 그린벨트 훼손, 쓰레기 대책 미비, 출퇴근정체 증가 등을 거론했다. 해당 단체는 “이번 창릉 신도시 813만㎡ 중 약 790만㎡가 그린벨트 지역으로 고양시장의 주장처럼 공원녹지비율을 최대한 확보한다고 해도 신도시 3만8000가구와 자족시설 등이 쏟아내는 각종 오염원과 교통량 증가에 따른 대기 오염을 정화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중앙정부와 고양시가 진정으로 지속가능한 시민의 삶을 보전코자 한다면 서울과 고양시 사이에 최소한으로 남아있는 그린벨트를 보전하고 훼손된 그린벨트를 육성해야 한다”며 “실패한 주택정책을 수습하기 위해 말없는 생태환경을 파괴하는 정책을 실행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교통문제에 대해서도 고양환경운동연합 측은 “당면한 교통난 해소도 못하는 상황에 3만8000세대의 자동차가 길목을 가로막는 형국이 된다면 고양시는 경기 서북부의 ‘교통 게토’라 칭해도 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주거환경이 불안정하면 집값은 떨어진다. 정치적 수사에 능하지 못한 시민들의 표현방식을 꼬투리 삼지 말고 ‘삶의 질 회복’이라는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마지막으로 “국토부와 고양시는 신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을 님비현상으로 몰아세울 것이 아니라 부끄러운 마음으로 귀 기울이고 실패를 덮기 위해 더 큰 오류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또한 자연이 수행하던 기능을 인공으로 대체하는 것에는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임을 잊지 말기를 당부한다”며 창릉 3기 신도시 계획에 대한 재고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