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선> 도시재생센터 위상 높이고 인력육성방안 마련해야

“해야 될 일은 많은데 정작 일할 사람들은 점점 외부로 빠져나가는 상황이라 걱정이 태산이에요. 전문가 인력풀은 뻔한데 사업은 해마다 전국적으로 100개씩 늘어나다보니 모집경쟁도 치열한 상황이죠. 시 차원에서 해결책이 마련돼야 할 텐데….”

며칠 전 지역 내 도시재생 한 관계자에게서 듣게 된 이야기다. 실제로 최근 고양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팀장급 인력 한 명이 그만뒀다. 자세한 이유는 모르지만 처우문제와 완전히 무관하진 않은 듯하다. 중간지원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오고가는 일이야 드문 것은 아니지만 해야 할 일이 산더미 같은 곳에서 한 명이 나갔다고 하니 걱정부터 앞서게 된다. 

사실 외부적으로 보면 고양시 도시재생정책의 위상은 대단히 높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무려 5곳이나 선정된 곳은 전국에서 고양시뿐이다. 내년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 공모를 준비하고 있는 원당까지 선정될 경우 도시재생 유형별 공모사업에 모두 선정되는 소위 ‘그랜드슬램’까지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마냥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인력부족 문제가 심각하다. 현재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정직원 TO는 7명. 팀장 자리 하나가 공석이니 당분간 6명으로 고양시 전체 도시재생사업을 이끌고 가야할 형편이다. 게다가 조직구조상 센터가 시 산하기관인 도시관리공사에서도 처 단위에 불과하다보니 센터장 직책이 고작 3급에 불과할 정도로 처우 또한 열악한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이들은 모두 1년 단위 계약직이다. 

더 심각한 곳은 현장지원센터다. 작년 뉴딜사업에 선정된 일산2동은 아직까지 현장지원센터장을 구하지 못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모집공고를 통해 센터장을 뽑았지만 타 지자체에서 더 좋은 조건을 제시받아 자리를 옮기게 됐다. 문제는 이러한 인력누출 현상이 앞으로 더 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위상을 강화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미 작년 인수위에서도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별도 재단법인으로 독립시키는 방안이 제안된 바 있다. 당장 독립화가 어렵다면 센터를 현재의 처 단위가 아닌 사장 직속 특별본부 격으로 확대 개편하는 한편 인력규모도 기존 7명에서 15명으로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유능한 인재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근무조건 향상뿐만 아니라 독립성과 자율성을 담보하는 조직개편이 뒤따라야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아울러 지역차원의 도시재생 인재양성 정책 또한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미 중앙에서는 국토연구원 차원에서 도시재생 인재양성을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다. 지역대학,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지역거점 교육기관 연합체를 중심으로 도시재생 교육 인증체계를 도입하고 관련 전문가 자격제도를 신설해 도시재생 전문인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고양시 또한 주도적으로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에 앞장서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