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지반·지질 관련 전문가로 구성
지반침하 예방 및 공공안전 확보 기대

 


[고양신문] 지반침하와 싱크홀 등 지하안전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는 가운데 고양시가 경기도 지자체 중 가장 먼저 지하안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시는 지난달 31일 고양시정연수원에서 지반·지질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고양시 초대 지하안전위원회 위촉식과 간담회를 갖고 지하안전을 위한 본격 행보를 시작했다.

위원회에는 윤경한 도시정책연구실장과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박한기 시의원(정의당)이 참여한다. 외부 전문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지하안전협회, 지하정보기술, 행정안전부 재해영향심사평가위원 등 다양한 기관·단체의 지반, 지질 및 건설안전 분야 전문가 8명이 위촉됐다. 위원회 임기는 2년이다.

앞서 고양시는 지난해 9월 지하안전관리계획 등을 심의하고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자문하기 위한 지하안전위원회 설치를 내용으로 하는 ‘고양시 지하안전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위원회는 고양시 지하안전관리계획의 수립과 변경을 심의하고, 중점관리대상의 지정·해제 고시, 지하안전관리의 제도개선 및 기술ㆍ기준에 관한 심의와 자문 등을 맡게 된다. 시 지하안전관리계획은 ‘지하안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되는 국토부 지하안전기본계획, 경기도 광역계획에 준해 내용이 설계될 예정이다.

시 도로정책과 이종선 팀장은 “앞으로 대규모 굴착공사를 할 경우 사전에 지질과 지반의 정밀조사에 기반한 지하안전영향평가를 거쳐 가장 안전한 공법이 적용될 것”이라며 지하안전위원회가 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송요찬 도로정책과장은 “처음으로 구성된 고양시 지하안전위윈회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반침하사고를 예방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날로 증가하는 지하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기여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