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창릉신도시 대책위 출범. 시 입장발표 촉구 및 협의체 구성 추진

[고양신문] 창릉 신도시 발표 이후 일산 파주를 중심으로 반대여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신도시 문제 근본적 해결을 위해 고양시와 각 정당, 국토부가 함께 하는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의당 고양시 4개 지역위원회는 11일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3기 신도시 문제점과 대책마련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혜련(고양갑), 박원석(고양을), 이홍우(고양병), 박수택(고양정) 등 정의당 지역위원장과 소속 시의원(박시동, 박소정, 박한기, 장상화)이 함께 했다.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고양시 주요 정당 중 당 차원의 공식 대책기구를 마련한 것은 이번 정의당이 처음이다. 정의당 측은 “신도시 발표 이후 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이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으며 그 결과 당 차원에서 대책위를 구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책위는 이번 창릉 3기 신도시의 문제점으로 ▲투기억제와 집값 안정을 목표로 내건 3기 신도시가 과거 신도시 전례처럼 또 다른 투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 ▲그린벨트 해제와 자연녹지 훼손으로 인해 시민들의 삶의 질 하락이 우려된다는 점 ▲도시용량을 크게 초과하게 될 신도시 조성으로 인해 난개발과 교통난, 베드타운화 등 향후 심각한 도시문제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점 ▲이처럼 중대한 사안임에도 고양시가 어떠한 주민의견 수렴도 하지 않는 등 일방적, 비민주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창릉신도시 발표가 공식화 된 만큼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 또한 시급하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정의당 측은 구체적 대안으로 ▲개발부지 인근 서오릉과 창릉천의 환경파괴 최소화를 위해 고층아파트 위주가 아닌 저밀도 친환경 신도시로 정책방향을 재설정 할 것 ▲일산, 운정 등 기존 신도시 주민의 소외감 해소를 위한 철도교통 인프라의 획기적 개선과 확충계획을 마련할 것 ▲창릉신도시 공급시점보다 먼저 광역교통대책을 추진할 것 ▲개발부지 인근 그린벨트 주민에 대한 합당한 보상과 대책을 마련할 것 ▲1기 신도시 아파트 노후화 및 자산가치 하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후아파트 공공 리모델링 등의 지원대책을 마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신도시가 집값안정이라는 당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급물량 내 공공임대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의당은 이재준 시장과 민주당을 상대로 이른 시일 내에 반대주민과 만남을 가질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 측은 “신도시 무효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대규모 집회가 벌써 5번째 열렸지만 아직까지 시장은 입장표명 한 번 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집권여당의 시장으로서 적절한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날 대책위 출범을 계기로 3기 신도시 문제와 관련해 국토부, 고양시, 각 정당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정의당 측은 신도시에 대한 지역별 의견차이가 있는 만큼 덕양대책위(위원장 김혜련)와 일산대책위(위원장 박수택)로 나누어 운영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혜련 대책위원장은 “창릉신도시 인근 주민들 또한 토지수용에 따른 불안감과 우려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덕양, 일산 대책위를 구분해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조만간 철도인프라 구축 등 보다 구체적인 대책을 제안하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