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조사가 적합” vs “외부기관 의뢰는 직무 회피”

▲ 사진 왼쪽부터 고양시의회 민주당 김서현 의원, 한국당 이홍규 의원

김서현 의원 “감사원 조사가 적합”
행정조사 대표발의한 이홍규 의원,
“외부기관 의뢰는 직무 회피”
찬성 11명, 반대 21명으로 부결


[고양신문] 킨텍스 지원활성화 부지 헐값매각 의혹에 대해 특별위원회 구성 등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자는 안건이 17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무기명 전자투표 결과 찬성 11명, 반대 21명이었다. 21명은 고양시의회 민주당 의원 수와 동일하다.

민주당 김서현 의원은 올해 초 헐값매각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며 고양시 감사까지 이끌어낸 의원이지만 이번 안건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반대의견을 냈다. 그는 “국내 전문 감사기관인 감사원이 이 사안을 조사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본 의원이 이번 회기 안에 킨텍스 지원활성화부지 매각과 관련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부지 매각과 관련된 조사를 위해서는 감정평가서 등 전문적인 영역을 들여다봐야하는 만큼 전문기관인 감사원에 먼저 의뢰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행정사무조사 안건을 대표 발의한 한국당 이홍규 의원은 “킨텍스 지원부지 중 3곳이 시의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매각되는 등 위법한 사항을 이미 고양시 감사관실에서 확인했다”며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그 의혹이 사실인지 시의회 차원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당 의규열 의원 또한 “의회는 시 집행부에 대한 감사권을 가지고 있다”며 “시가 감사결과를 발표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외부기관인 감사원에 같은 사안을 의뢰하는 것은 의회가 직무를 회피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본회의 투표로 안건 통과가 무산되자 이홍규 의원은 곧바로 유감을 표명하는 성명서를 냈다. 그는 성명을 통해 “고양시의 행정집행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권한을 가진 시의회가 정치 논리에 함몰되어지는 것 같아 씁쓸한 마음이 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