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기도시공사와 합의한 자리,
심의 과정에서 공공업무용지로 변경
“주민 협의 없이 일방적 변경” 반발

 

[고양신문] 고양시 장항동에 건립될 고양방송영상밸리 수용예정지 주민 40여 명이 26일 고양시청 앞에서 토지 강제수용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출근길 시청 공무원들을 향해 “토지 강제수용 절대 반대”, “방송영상밸리 전면 백지화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진행했다. 이재준 시장을 비난하는 날선 구호도 등장했다.

집회를 연 이들은 대부분 오랫동안 멱절마을에 터를 잡고 살아온 이들이다. 고양방송영상밸리 주민대책위원회 김복겸 위원장은 “경기도시공사가 추진하는 고양방송영상밸리 조성으로 인해 토지가 강제 수용되는 토지주 336명 대부분이 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표면적으로 방송영상밸리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이주자택지 위치 변경에 대한 불만이 시위의 직접적 원인이 됐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7월 경기도시공사가 수용예정 주민들과 협의를 통해 새로 조성되는 부지 중 토지주들이 요구하는 초등학교 뒤편에 이주자택지를 마련해주기로 약속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심의과정에서 고양시의 요구에 의해 경기도시공사가 이주자택지 위치를 슬쩍 학교 앞쪽으로 변경해 버렸다”고 밝혔다.

새로 지정된 이주자택지 위치는 초등학교와 유치원과 인접해 상업행위 등에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게 집회 참가자들의 주장이다. 더군다나 변경 과정에서 주민들과는 전혀 협의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주민들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한 참가자는 “고양시와 경기도시공사가 짬짜미로 심의 결과를 담은 책자를 주민열람기간에 장항동행정복지센터에 슬쩍 가져다놓고 넘어가려 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원래 이주자택지로 약속했던 알짜배기 땅 9500여 평은 고양시가 공공업무용지로 낙점해버렸다”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주자택지를 원래 약속했던 장소로 되돌려 놓으라며 한목소리를 냈다. 주민대책위는 “이주자택지 변경에 대한 이의신청을 감사원과 경기도, 경기도의회, 고양시의회에 제출해놓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주민들의 요구를 받은 경기도시공사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주자택지를 정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은 맞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이후 구체적인 개발계획 수립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고양시가 해당 위치에 공공업무용지로 활용할 부지를 확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의 중장기 자족기능 확보를 위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서는 “지속적 대화를 통해 설득해 나갈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하지만 주민대책위는 “원하는 답변을 들을 때까지 시위를 지속할 계획”이라는 강경한 입장이다. 시청앞 시위를 마친 참가자들은 장소를 장항동 경기도시공사 영상밸리사업단 앞으로 옮겨 후속 시위를 펼쳤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