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배의원 주민대책위 면담

경의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대책위가 국회 건교위 김덕배(일산을) 의원을 만나고 강현석 시장도 철도청장을 만났지만 서로간 원칙적인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어 경의선 지하화 논란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17일 경의선 대책위의 요구로 국회 김덕배 의원실에서는 김의원과 주민대책위간의 첫 공식 면담자리가 마련됐다. 면담에는 고양시민회 이춘열 회장과 대책위 주민 13명이 참석. 김의원은 “철도청은 고양시구간의 지하화 요구를 받아들인다면 전국적으로 지하화 요구구간 24곳을 다 받아들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철도건설의 기본원칙을 바꾸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회의 이춘열 회장은 “지금에서야 고양시의 입장이 일부구간 지하화로 정리된 마당에 시장과 국회의원들이 좀 더 노력해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주민들도 “지하화의 걸림돌이 추가 예산이라면 고양시가 부담하면 되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의원은 만약 고양시가 철도청과 예산문제 등 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청장과의 면담을 주선하고 이후 행정적인 절차진행도 자신이 맡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날 면담은 예산과 공사기간 등 서로간의 입장차이가 불거지면서 서로간에 언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강현석 고양시장은 지난 21일 철도청을 찾아 김세호 청장과 면담을 갖고 고양시의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나 김 청장은 고양시 일부구간의 지하화에 대해 원칙적인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하고 고양시가 함께 요구한 3∼9호선 광역전철 연결과 고속철도 행신역사 시발역 요구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답변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청은 앞으로 이 같은 입장을 공식 공문을 통해 고양시에 전달할 계획이다. 고양시로서는 앞으로 철도청의 실시설계 승인 과정에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건설교통부가 철도청의 실시계획을 승인할 경우 모든 행정적인 절차가 끝나게 된다. 이 경우 철도청은 당장 경의선 복선전철화 공사에 착공할 수 있어 그동안 지하화를 요구해온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