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18일까지 총 4회 진행

수출관련기업 27개사 총 30명 참여

[고양신문]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우려로 기업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지역FTA활용지원센터(이하, 경기FTA센터)는 對中 중소수출기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중국지역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했다.

교육은 경기도의 지원아래 7월 9일부터 18일까지 4회로 구성되어 경기북서부FTA활용지원센터 교육장(킨텍스소재)에서 진행됐다. 중국 수출기업, 수출예정 기업 등 총27개사(30명)이 참여하여 우려와 위기상황임에도 중국 수출은 여전한 관심 분야임을 알 수 있었다.

이번 교육은 중국시장분석 및 이해, 온라인‧오프라인 활용 진출전략, 중국 인증제도와 한중FTA활용 방법 등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을 들을 수 있었다. 특히, 비관세장벽의 하나인 중국 인증제도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가 높았다. 식품, 화장품에 대한 중국 내 인증제도에 대한 제도 설명과 함께 인증획득을 위한 서류작성방법, 실패 사례 등 실무위주 교육을 통해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신상열 경기FTA센터장은 “미중 무역분쟁은 다른 대내외 여건과 함께 큰 어려움의 하나인 것은 확실하다. 또한 중국과 미국은 우리나라의 1,2위 교역국으로 중요한 국가이다”며 “국가 간 통상 환경이 원만하게 마무리되기를 바라며 도내 기업은 중국 시장의 정확한 이해와 전략으로 접근하는 게 필요하다. 경기FTA센터에서는 중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기업들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