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의회 의장, 주민소환 돌입”

▲ 작년 6월 당선의원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한 33명의 고양시의원 당선자들.

한국당, 김서현‧강경자 의원 징계안 제출
시민들, 시의회 잇단 추태에 '의장 주민소환절차' 돌입

 

[고양신문]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이 최근 음주운전을 한 민주당 김서현 시의원에 대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안을 민주당 주도로 발의한 것에 크게 반발했다.

24일 고양시의회 한국당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음주운전, 음주시정질의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민주당 의원의 징계를 위한 윤리특위 구성안을 야당과 상의도 없이 지난 22일 민주당 단독으로 제출했다”며 “이는 고양시민을 무시하고 시의회를 마음대로 농락하고자 하는 후안무치의 폭거”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민주당 강경자 의원의 징계안이 통과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냈다. 한국당은 “강경자 의원은 3시 신도시 문제로 시민들에게 막말과 폭언을 함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손상시켰다. 이에 이윤승 의장은 최근 강 의원이 검찰에 고발됐기 때문에 수사 결과가 나온 뒤 징계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는데, 한국당은 시민들의 고발이 있기 4일 전인 7월 5일에 징계안을 냈다. 이윤승 의장이 며칠간 징계안을 결재하지 않은 이유가 분명치 않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24일 강경자 의원과 김서현 의원을 함께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고자 시의회에 징계안을 제출했다.

한국당 의원들이 징계안과 관련해 이 의장에게 불만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지역의 한 시민단체도 최근 일어난 시의회 사건과 관련해 이윤승 의장의 책임이 크다며 주민소환운동에 돌입했음을 밝혔다.

‘고양시의회의장주민소환모임(이하 주민소환모임)’은 지난 17일 ▲대의민주주의 원칙 위반 ▲시의회의 견제 및 감시기능 상실 ▲시의회 질서유지 책무 방기 등을 사유로 선관위에 주민소환청구인 대표자 등록증 교부신청서를 제출하고 주민소환 절차에 들어갔다.

‘주민소환모임(청구인 대표자 최수희)’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선과위로부터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및 서명지를 교부받았다며, 본격적으로 주민소환운동이 시작됐음을 알렸다.

주민소환모임은 서명요청 기간인 9월 22일까지(대표자등록증 교부 후 60일) 이윤승 의장의 지역구인 일산서구 타 선거구(주엽1‧2동) 주민소환투표 청구권자(4만8715명)의 20%인 9743명 이상 서명을 받아 선관위에 제출할 계획이다.

주민소환모임 관계자는 “고양시의회는 이미 주민에 대한 욕설, 음주운전 및 음주 시정질의 등 시의원들의 잇따른 추태로 고양시민에게 전국적인 수치와 실망을 안겼다”며 “더 이상 고양시민을 모욕하고 품격을 떨어뜨리려는 책동을 멈출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