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인생, 행복한 노후’ 위해 3개월간 진행 예정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지언스님)에서는 복지관 이용회원 중 대인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능력향상 집단상담 ‘신나는 인생, 행복한 노후’를 진행한다.  대인관계 능력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신나는 인생, 신나는 노후’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참여자의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돕고, 우울감을 완화하여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집단상담은 지난 7월 17일(수) 1회기 ‘첫 만남’을 시작으로 9월 25일(수)까지 약 3개월 간 진행할 예정이며,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 중 자발적으로 참여를 신청한 10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집단상담의 내용으로는 나의 대인관계에 대한 이해, 우울증 예방교육, 대인관계 문제영역 탐색하기, 갈등 확인과 새로운 행동계획 수립하기, 원만한 의사소통방법 교육 등 총 10회기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집단 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대인관계 갈등 원인과 관계의 결핍에 따른 감정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익혀 타인과의 원활한 관계 맺음을 통해 어르신이 신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집단상담 1회기에 참여한 김모 어르신은 “처음엔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게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다. 시간이 지나니 자연스럽게 같이 손뼉 치고 함께 웃으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된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 지언스님은 “대인관계 문제를 가지고 계신 어르신들이 본 집단 상담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행복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었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욕구에 충족하는 상담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계획해 어르신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