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진료 의혹 제기된 김 전 원장
식사동서 3년간 ‘E’치과 운영

“진료기록 분석하면 실체 드러날 것”
오픈 채팅방 개설해 피해사례 수집

 

원당B치과를 양수받은 김안석 원장. 전 원장이 자행한 행위의 실상을 접한 후 진상규명과 피해자 구제에 앞장서고 있는 그는 "식사동에 더 많은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고양신문] 과잉진료·부실치료·치료비선납 피해를 호소하는 환자가 속출하고 있는 원당B치과 사태(본지 1429호 1면 “사랑니 치료 갔는데…” 기사 참조)와 관련해 식사동에서도 추가 피해자가 다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다수의 환자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김모 전 원장(39세, 여)은 원당B치과를 운영하기 전 식사동에서 약 3년간 E치과를 운영한 바 있기 때문이다.

김 전 원장이 식사동 E치과에서 환자를 진료했던 차트와 사진은 원당B치과에 보관돼 있다가 현재는 치과를 양도받은 김안석 현 원장에게 건네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원장의 과잉진료 의혹제기에 앞장선 김안석 원장은 “김 전 원장이 남기고 간 원당B치과의 환자 진료기록이 700여 건인데 비해, 더 오랜 기간 진료를 봤던 식사동에서는 더 많은 2700여 건의 기록을 남겨놓았다”면서 “이 자료들을 정밀하게 검토하면 김 전 원장의 추가 행적이 명백히 드러날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김안석 원장은 “환자들의 멀쩡한 치아를 갈아놓고 어마어마한 진료비를 챙긴 김 전 원장의 행위는 단순한 과잉진료를 넘어 의도적 상해라고 본다"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어 김안석 원장은 “문제는 현행 의료법상 김 전 원장과 같은 부당의료행위를 긴급하게 중단시키고, 처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행 의료법이 무면허진료, 대리진료와 같은 절차상의 위법이나 주의집중소홀, 주의설명의무위반과 같은 간접적 항목만을 명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과잉진료나 부당의료행위를 당한 환자가 피해사실을 스스로의 힘으로 입증하기가 너무도 어렵다는 것이다.

김안석 원장은 “의료인의 양심을 저버린 범죄적 의료행위를 적극적으로 차단·처벌하지 못하는 현행 의료법을 전면 개정하기 위해 의료계와 정치권의 문을 두드리며 뛰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원당과 식사동이 속한 고양갑 지역구 국회의원인 심상정 의원실에서 김안석 원장과 피해자들을 만나 원당B치과 사태의 전모를 파악하고 있다.

원당B치과 피해자들이 피해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카카오톡에 ‘원당치과’라는 이름으로 개설한 오픈 채팅방에는 26일 현재 228명이 참여하고 있다. 피해자 모임을 주도하고 있는 최모씨는 “우리와 비슷한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식사동 피해자들을 찾아내기 위해 ‘식사동 E치과’라는 별도의 채팅방을 열었다”면서 “고통과 피해를 입은 이들이 힘을 모아 김 전 원장의 만행에 함께 대처하자”고 호소했다.
한편, 사건과 관련해 김 전 원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