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릉신도시 수용주민들 대책위 꾸리고 조기추진, 보상대책 촉구

창릉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일산을 중심으로 반대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창릉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찬성집회가 처음 열려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2일 용두동, 화전동, 도내동, 동산동 주민들로 구성된 3기신도시창릉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시청 앞에서 창릉 3기신도시에 대한 찬성입장과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지역구 의원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도 함께 했다.

대책위 측은 결의문을 통해 “국가가 확정 발표한 창릉지구 수도권 신규택지 추진계획에 적극 찬성 지지한다”고 입장을 밝히며 ▲토지수용자들에 대한 대토보상시 양도소득세 100%감면 ▲수용토지에 대한 보상비용 최상평가 ▲대상지 인근 그린벨트 일부에 대한 해제검토 등을 요구했다.

최상숙 대책위 위원장은 “이번 창릉신도시에 선정된 창릉천 주변은 50여년동안 그린벨트로 묶여 주민들이 고통받아왔다”며 “국가 차원의 주택정책 측면뿐만 아니라 지역 균형개발 차원에서도 이번 신도시 발표에 대해 적극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기태 대책위 상임고문 또한 “그동안 창릉신도시에 대한 일산주민들의 반대목소리만 회자되고 정작 신도시 개발 주변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는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 같다”며 이날 결의대회를 열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대책위 측은 조만간 국토부, LH, 고양시가 함께하는 공청회를 마련해 창릉 신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계획과 함께 토지수용 대상주민에 대한 보상문제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