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릉기업대책위 27일 시청 앞 집회. 자족용지 내 복합물류단지 조성 요구

[고양신문] 창릉 3기 신도시 개발예정지 내 기업들로 구성된 ‘고양 창릉지구 기업 비상대책위(이하 기업대책위)’가 강제수용에 따른 대책을 촉구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기업대책위는 27일 시청 앞에서 창릉신도시 개발에 따른 영세사업자들의 권익보장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창릉지구 내 유통업, 물류업, 화훼업, 제조업 등 종사자 25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힌 기업대책위는 사업지구 내 기존 영세사업자 재정착 부지 마련 등의 요구사항을 내걸며 지난 21일 발대식 및 총회를 가진 바 있다.

김선모 기업대책위 사무국장은 “대책위에 참여하는 분들은 대부분 15~20년 정도 창릉지구 내에서 사업해온 분들인데 국토부의 갑작스런 3기 신도시 발표로 인해 평생 일군 사업장을 정리하고 떠나게 됐다”며 “사업지구 내 기존 사업자들을 위한 터전 등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집회를 열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기업대책위 측은 구체적으로 일반적인 상업용지가 아닌 자족용지 135만㎡ 중 절반인 75만㎡을 기존 영세사업자의 재정착을 위한 ‘(가)자원순환 복합물류단지’로 조성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김 사무국장은 “국토부와 LH가 강제로 사업장을 수용하면서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 대책위 차원에서 고양시, 국토부 등을 만나 지속적으로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