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센터 교육청 인력 고작 2명
“교육청, 지자체 두 배 이상 투입해야”

 

[고양신문]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김경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6)이 26일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혁신교육지구사업 인력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도내 27개 시·군으로 확대되고 있는 혁신교육지구사업이 정작 충분한 인력지원 없이 추진되고 있어 오히려 지자체와 교육청 간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면서 “교육지원센터 인력지원 확대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김경희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인디언 속담처럼 혁신교육지구는 온 마을이 힘을 모아 한 아이를 키우는 마음으로 시작됐다”고 말하고 “하지만 학교 교육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예산만 지원하는 구조 속에서는 선심성·일회성 사업만 추진돼 혁신교육에 걸맞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재정 교육감께서도 혁신교육지구의 중요성을 인식해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사업을 경기도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있지만 단순한 확대가 능사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해 봐야 할 것”이라며 “제대로 된 지원조직이 여전히 갖춰지지 못하고 있고 여전히 각급 학교에 예산만 나눠주는 행정에 머물러 있어 지자체의 불만도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현재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진두지휘할 기초지자체와 교육청의 중간지대인 교육지원센터에 근무하는 교육청 인력은 고작 2명에 불과하다”면서 “이는 지자체에 비해 교육청이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대응한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고,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지자체는 혁신교육지구사업에 예산과 인력을 투자하는 것에 회의적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김 의원은 “혁신교육지구 성공의 핵심은 바로 혁신교육지원센터에 있다”고 말하고 “교사 출신의 전문가에 의해 현장에 적합한 교육지원 정책이 수립되고, 교육행정 공무원과 지자체의 공무원이 그 정책이 구현되도록 행정 뒷받침을 해주는 구조가 가장 이상적” 이라며 “교육청이 부정적인 자세로 일관하지 말고, 적어도 지자체 투입인력의 두 배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교육혁신지구사업을 적극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