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주민간담회 설전

경의선 전철 고양시구간 사업을 놓고 지상화를 주장하는 철도청과 지하화를 요구하는 주민들간에 치열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철도청은 지난 9월 고양시가 경의선 고양시구간에 대해 용역을 거쳐 대안으로 제시한 ‘도심형 철도통과방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가운데 주민 설득작업에 나섰다. 지난 달 31일 철도청 건설본부와 남북철도 사업단 관계자들은 경의선 인근 일산2동 태영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경의선 주민대책위, 고양시민회, 김덕배 국회의원실 관계자와 고양시청 관계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철도청은 이 자리에서 그동안 철도청이 검토해온 화물 우회노선, 일산구간 복층구조, 반지하안 등 3가지 대안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했다. 김상균 건설본부장은 “신도시를 거치지 않고 서울과 문산을 잇는 화물전용 우회노선을 마련하는 것은 1조5천억원의 추가비용과 새로운 노선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고양시가 주장하고 있는 일산구간의 여객과 화물을 나눈 복층구조는 5천억원의 추가비용과 5년 이상 공사기간이 늘어나는 문제점이 있다고 주장. 마지막 대안인 반지하도 건널목을 입체화하고 소음·분진을 줄일 수 있지만 반지하 구간을 지나는 7개 하천을 처리하기 위해 유수지와 배수펌프장을 마련해야 하고 집중호우가 내릴 경우 자칫 본일산 지역이 침수될 우려도 있다고 경고했다. 반지하의 경우도 4천여억원의 추가비용과 5년 이상의 공기연장도 각오해야 한다는 것.
이에 고양시민회 이춘열 회장은 “지하화로 건설할 경우 철도청이 주장하는 공사기간 연장은 행정처리를 서두르고 공사구간을 세분화하면 조기완공도 가능하다”며 “추가건설비용만 고양시와 철도청이 해결하면 되지 않는가”라고 물었다.
철도청측이 “일부 주민들만을 위해 고양시가 어마어마한 추가사업비 예산을 부담할 수 있겠는가”라는 반론에 대책위의 백기조 위원장은 “왜 국책사업 비용을 지방에 전가하는가”라며 맹렬히 비난했다.
이날 간담회는 결국 의견접근을 찾지 못한채 철도청이 “다시 이야기해 보자”며 마무리됐다.
한편 철도청은 기존 경의선 고양시구간에 대한 설계 중 삼성건널목은 고가차도에서 지하도로, 삼정 건널목 지점에서는 철도를 교양으로 통과시키는 안으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사진>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