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단지내 10만평 활용 고심

경기도가 사업을 추진중인 국제전시장 옆 관광문화단지내 부지 10만평 규모에 경기도가 민간위탁을 이용한 테마파크 조성을 검토중인 가운데 고양시와 지역 문화인들 사이에서는 고양시가 토지를 매입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기도로부터 ‘고양관광문화단지 조성사업’ 용역을 맡은 경기관광공사는 지난 달 중간보고회를 통해 숙박단지와 국제전시장 옆 10만평 규모에 테마파크를 조성해 민간시설을 유치하는 계획을 신중히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가 추진중인 관광문화단지는 30만평(994,597㎡) 규모로 오는 2010년을 사업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용역은 이미 지난 3월 시작해 오는 12월 2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중 경기관광공사에서 민간위탁을 구상중인 테마파크에 대해 고양시는 “부천시와 같이 문화인들이 접근하기 쉽고 다양한 순수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운영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부천시의 경우 상동택지개발 과정에서 토지개발공사에 94만평의 택지개발을 승인해 주는 조건으로 10만평의 문화시설 용지를 확보해 활용하고 있다”며 “저렴한 가격으로 토지를 공급해 주고 있어 많은 문화예술활동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부러워했다. 부천시의 상동의 문화시설 부지에는 방송 세트장을 낮은 부지 이용료로 제공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최근에는 부천시가 ‘빛의 축제’(누비엔날레)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가 부지 임대방식으로 토지를 제공한다면 많은 문화예술행사가 고양시에 열리지 않겠느냐”라며 “관광단지 본래의 목적을 위해서라도 고정된 테마파크보다는 시가 토지를 매입해 유동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땅값이 비싸 대규모 행사를 벌이기 어려운 고양시와 시민들에게 장기적으로도 유리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편 관광문화단지 토지 매입은 이 달 중 보상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평가기관을 선정, 내년 실태조사를 마친 후 상반기 중 보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