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일산소방서의 전경.
소방서 내부 조직 알아보기
구조·구급 이외에도 업무 다양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보급 노력

[고양신문] 소방서에서 근무하는 소방공무원을 생각하면 보통 현장 출동하는 구급대원을 생각하게 된다. 평소에 우리가 바라보는 소방서와 소방공무원들의 이미지가 보이는 부분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방서에선 주민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업무들이 이뤄지고 있다.

소방서의 조직 구조는 시·도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경기도 일산소방서의 경우 지난 7월 조직개편이 이뤄지면서 소방행정과, 재난예방과, 소방안전특별점검단, 현장대응단, 구조·구급대, 119안전센터로 재구성됐다.

소방행정과는 소방서 행정의 종합·기획 및 평가·분석, 소방공무원의 인사, 복무 관리, 예산 집행 등 소방행정의 전반적인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쉽게 말해 소방서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부서다. 특히 소방행정과에서는 청렴정책, 감찰활동, 소방력 강화, 직원 근무환경 개선 등 직원들의 복지와 건강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

재난예방과는 화재 안전정책에 관한 세부시행 계획 수립과 시행을 위한 예방대책업무들이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방정책의 홍보, 소방 안전교육 및 체험에 관한 사항, 건축허가 등의 동의,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 등 민원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재난예방과는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 다수인명피해 우려 대상 체계적 안전관리, 주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등을 중점으로 한 주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소방안전특별점검단은 지난 2017년과 2018년 큰 인명피해를 냈던 밀양·제천 화재를 계기로 대형화재 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위해 전국 단위로 만들어진 부서다. 그 밖에도 비상구 등을 단속하는 소방패트롤팀, 소방사법팀이 구성되어 있으며, 화재안전특별조사, 소방 3대 불법행위 예방 및 단속, 자체점검 표본조사확대로 자율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에 힘쓰고 있다.

현장대응단은 진압대의 운영 및 지도, 소방통로 확보, 의용소방대 운영, 화재 원인 및 피해조사 등 현장출동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 분야의 업무를 맡고 있다. 특히 특수재난 대응역량 강화 교육·훈련 추진, 병원 도착 전 구급서비스 품질 향상, 화재현장 전술역량 강화 등 현장출동에 관련된 주요 정책을 마련하여 도민의 안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조·구급대와 지역의 안전을 책임지는 119안전센터 등이 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이 부서들은 일선에 활동하고 있는 만큼 위급하고 위험한 상황에 노출된 주민을 자주 만나는 편이다. 올해 고양시에 큰 피해를 주고 간 태풍 13호 ‘링링’이 발생했을 때도 쓰러진 수목들과 구조물 낙하로 인한 위험을 예방하고자 현장에서 함께 했다.

이외에도 소방서는 주민들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여러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 고양시 관내 소방서의 주요시책을 공유하고자 일산소방서 이용현 재난예방과장을 만나 이야기 나눴다.

 

--------------------------------------------

<인터뷰> 일산소방서 이용현 재난예방과장

일산소방서 이용현 재난예방과장.

-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린다.

현재 일산소방서에서 3개 팀을 총괄하는 재난예방과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운동과 같은 콘텐츠로 팀워크를 다지고 있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주민들의 일상생활이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소방공무원 중 한 명이다.

- 소방서에서 주요하게 추진하고 있는 시책이 있는지.

일산소방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지속적인 홍보와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고,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통장협의회 및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가지며 소통하고 있다. 주택용 소화시설은 소화기, 감지기 등과 같은 설비를 일컫는 말로 최근 법률 제정으로 인해 가구마다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소방시설이다. 주민들께서도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꼭 설치하시길 당부드린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현장을 방문하면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한·일 관계의 악화로 인해 경제가 어렵다고 얘기한다. 주민들께서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힘들겠지만,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모두 이겨내리라 생각한다. 과거 역사를 돌이켜봐도 수많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온 것이 우리 국민들이다. 일산소방서에서도 철저한 예방업무와 현장대응을 통해 주민들의 안전과 재산을 지켜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주민들께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함께해주시길 소망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