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명단과 심사평

1. 수상 기준

대상- 전체 참가자중 최고 점수자 ( 단, 총점 190점 이상 )
금상- 부문별 최고 점수자 (단, 총점 180점 이상)
은상- 각 부문별 총점 180점 이상
동상- 각 부문별 총점 175점∼179점
장려- 각 부문별 총점 170∼174점
입선- 각 부문별 165∼169점
* 전체 대상 수상자는 향후 2년간 본 대회에 출전 할 수 없습니다.

2. 입상자 명단

대상 김 정은 (정발 3-3)

초등 1,2학년부문
금상 추 세영 ( 오마 1-1)
은상 최 은희 ( 저동 2-2) 이 세희(은혜 2-진)
동상 김 소리(냉천1-4) 정 소영 ( 냉천 2-6) 지 수연 ( 화중 2- 장미)
장려 김 채현 ( 송포 2-1) 홍 희원 ( 주엽 1-5 ) 조 희서 ( 충암 1-국화)
입선 윤 하림 ( 주엽2-2) 권 준희(백석 1-1 ) 이 준기 ( 무원2-5 ) 정 민지 ( 주엽 2-2)

초등 3,4학년 부문
금상 권 지영 ( 지도 3-4)
은상 남 아현 ( 강선 3-2) 박 한별 ( 은혜 3-3)
동상 변 유나 ( 신능 3-4)
장려 송 영호 ( 성사 4-4) 이 창민 ( 신도 3-4) 유 다인 ( 성신 3-5)
입선 전 유라 ( 지도 4-4) 김 보현 ( 백석 3-3) 김 우정 ( 행신 3-1)

초등 5, 6학년 부문
금상 권 기석 ( 벽제6- )
은상 문 지원 ( 충암 5-난초) 김 정현( 현산 5-8) 박 예은( 장촌 5-1)
동상 김 가희 ( 행신 6-4)
장려 수상자 없음
입선 강 지효 ( 능곡 6- ) 엄 원영 ( 화중 5-매화) 장 수정 ( 능곡 5-1)

중등부 부문
금상 수상자 없음
은상 수상자 없음
동상 김 규보 ( 발산 2-15)
장려 수상자 없음
입선 장 혜인 (백양 1-9) 임 현아 ( 저동 2-12)

고등부 부문
금상 수상자 없음
은상 수상자 없음
동상 김 현국 ( 행신 2-1)
장려 오 선영 ( 정발 2-8)
입선 조 윤빈 ( 행신 3- )

초등부 1,2 학년 심사평

1. 최혜린 상탄 - 안정감 있게 연주. 반주를 좀더 작게 하고 노래를 크게 연주할 것. 좀더 활발한 곡 분위기를 만들면 좋겠음. 가끔 소리가 흐트러지고 서두르는 때가 있음. 발을 바닥에 대고 연주하면 좋습니다.

2. 김민정 화정 - 템포의 흐름을 일관되게 유지 악상 기호의 표현을 좀 더 다양하게. 템포가 일정하게 하고 소리를 좀더 내주고 발을 바닥에 대 주세요.

3. 이연제 행신 - 건반을 깊게 또박또박 누르세요. 스케일이 고르게 연주되도록 연습. 손가락 연습이 필요. 연주 자세는 매우 좋음.

4. 김채현 송포 - 반주가 크지 않게 잘 들어 보세요. 안정감이 있는 연주였음. 손 모양이 잘 잡혀 있음. 발을 바닥에 대고 연주 할 것. 소리가 이쁘고 자연스러움.

5. 김현정 행신 - 템포의 흐름이 리듬형이 바뀔 때마다 흔들리지 않게 조심 할 것. 손가락 힘 조절 긴장되지 않게, 템포가 일정하지 않고 불안함. 일정한 빠르기로 연주하지 않는 것이 제일 나쁜 것입니다. 박자에도 신경을 쓰고.

6. 강민주 지도 - 템포 흔들리지 않게 . 좀더 다양한 악상 표현 할 것. 오른손 왼손 리듬이 어긋나지 않게. 셈여림이나 엑센트의 처리가 자연스럽지 못함. 먼저 선율을 노래하고 좋은 소리로 노래부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템포 불안정, 소리가 약함.

7. 김유정 송포 - 오른 손 노래 크게 연주하도록. 열심히 들으며, 왼손 반주가 크지 않게 악상 표현하기. 연주가 자연스럽고 소리도 편안함. 다만 좀 더 침착하고 소리를 단단하게 내는 연습이 필요함.

8. 윤 하림 주엽 - 활발한 곡의 분위기를 살리도록 f부분은 좀더 씩씩하고 큰소리로 치기. 연주 자세가 매우 좋음. 소리를 편안하게 내는데 좀 더 건반 깊숙한 소리, 단단한 소리를 내는데 연습. cadence에서 박자 정확히.

9. 지수연 화중 - 어깨 긴장되지 않게. 노래의 흐름이 고른 소리로 잘 표현되게 해 보세요. 프레이즈의 표현이 좀더 명확하도록. 리듬감이 좋고 음악성이 좋음 소리를 좀더 잘 내는 연습필요. 너무 무리한 곡을 피하고 가능하면 편안한 곡으로 연습.

10. 고경민 신능 - 악상 표현이 필요함. 계속 노력하세요. 소리를 잘 내고 좀 더 정확히 연습 .

12. 권준희 백석 - 왼손 반주가 크지 않게 리듬 정확히 공부필요( A부분 과 A부분 다시 연결하는 곳), 악상 표현하면서 재미있는 곡 분위기 만들기. 재연부 들어가는 부분 박자 정확하게 매우 침착하고 성실한 연주였음. 좀 더 노력하세요.

13. 정소영 냉천 - 키가 크니 발을 땅에 대고 자세 안정되게 하세요. 프레이즈의 첫소리 때리지 말도록. 다소 서두르고 안정감이 적음 침착하게 연주.

14. 추세영 오마 - 안정감 있고 다양한 음색과 악상의 표현이 좋음. 좋은 터치를 가졌음.

15. 양윤혜 행신 - 너무 빠른 템포를 잡음. 침착히 스케일도 고르게 또박또박 치세요.

16. 송진주 충암 - 왼손 첫 박에 쉼표가 있는 곳 시작할 때 액센트 주지 말기. 서두르지 말고 처음 템포가 끝까지 유지 되도록 또는 느려지지도 말게. 액센트가 너무 기계적, 비음악적임. 제시부 calence박자 안 맞음. 손가락 테크닉부족.

17. 이준기 무원 - 프레이즈가 노래 될 때 매 마디마다 액센트 주어 노래가 끊이지 않게. 노래와 반주간의 좋은 균형을 유지하도록 잘 들어 보세요. ( 반주가 큼) 반주부가 선율보다 너무 큼. 연주 자세와 모습이 멋있음.

18. 최은희 저동 - 어깨 긴장 풀도록. 좋은 연주 노래가 조금만 더 예쁘게 노래 되도록 해 보세요.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노래하며 연주했으면 좋겠음. 때로 반주부가 너무 크고 기계적으로 들림. 매우 우수한 연주였음.

19. 이예슬 행신 - 리듬을 정확히 읽으세요 두 배로 느린 부분이 있어요. 액센트보다 큰 부분의 악상 대조가 필요함. 템포와 박자가 불안하고 몇 부분의 연주가 틀림 .테크닉 부족 특히 손가락 테크닉.

20. 김소리 냉천 - 두 손간의 좋은 밸런스를 유지함. 악상표현 더 만들며 계속 노력하세요. 연주가 자연스럽고 소리를 편안하게 만들고 있음.

21. 정수연 황룡 - 오른손 스케일 무너지지 않게 정확히 치기( 왼손 스케일도) 소리가 전반적으로 빈약하고 부실함. 아티큘레이션이 명확하지 않음.

22. 홍희원 주엽 - 건반을 p 부분에서도 단단히 누르기. 안정감 있는 연주. 좀더 활발한 분위기 만들도록. 연주가 편안하고 자연스러움. 소리도 편안하고 음악적임.

23. 안지수 용현 - 16분음형 무너지지 않게 또박또박 치세요. 어깨 긴장되어 올라가지 않도록. 손가락 테크닉 부실 특히 스케일 페이스 소리를 제대로 내는 연습 필요.

24. 이세희 은혜 - 고른 터치로 좋은 연주. 트릴 마무리 할 때 느려지지 않도록.

25. 정민지 주엽 - 리듬 정확히. 템포 흐름도 고르게 좀더 음악적이고 예쁜 소리와 처리가 필요함. 다소 건반을 지나치게 누르고 있어 소리가 불분명하고 맑지 못함.

26. 조희서 충암 - 노래 반주의 발란스가 좋음. 좋은 소리를 갖고 있음. 연주가 자연스러움.

27. 고윤정 일산 - 16분음형의 스케일이 고르게 되도록. 건반을 단단히 누르기. 쉼표도 정확히 지키기. 소리가 빈약함. 소리를 제 되로 내는 연습. 이후에 샘 여림의 조절도 시도하도록.


초등 3, 4학년 심사평

1. 권지영 지도 - 좋은 음악성 지님. 악상의 대조도 좋음. 소리가 예쁘고 아름다움. chord처리 무게가 실린 소리를 내는 연습 필요.

2. 하지희 지도 - 조금만 템포가 더 빠르게, 연습 악상의 대조도 좀 더 빠르게, 본인의 수준에 맞는 곡으로 연습하세요.

3. 오수정 성사 - 프레이즈의 중간에 필요 없는 액센트 없게( 예. 매 마디 첫소리에) 트릴 부분 느려지지 않게. 액센트의 처리와 리타르딘도의 처리등이 좋지 않고 박자, 템포가 불안정함.

4. 이 예지 정발 - 페달을 깨끗하게 바꾸기 빠르게 흐르는 페시지 좀더 뚜렷한 터치로 선명히 소리내기. 가운데 부분 악상대조가 더 필요함. B 부분은 chord처리니 무게를 실어 좋은 소리내는 연습 필요.

5. 한 의진 지도 - 손목 긴장 풀고 손가락으로 단단히 소리내기. 왼손 반주음이 노래에 비해 큰 부분이 있음. 발의 자세가 안 좋음. 정확하게 악보연습. 박자, 템포 정확하게.

6. 남 아현 강선 - 두 손이 같이 움직이는 부분 왼손이 더 크지 않게. 페달사용이 매우 우수함. 부분적으로 테크닉이 역부족인 곳이 있음. 우수함.

7. 정 주안 성사 - 손목 아래위로 심하게 흔들지 말기. 오른손이 선명한 소리로 노래하기. 연주가 명확하지 않음 어떻게 소리를 내고 연주하는지 불분명.

8. 김 동헌 정발 - 리듬 한 음 한 음 정확히 소리내기. 왼손 셋잇단음표 반주 정확히. 연주가 정확하지 않음. 수준에 맞는 곡 선정.

9. 이 도경 성사 - 오른손 프레이즈에 따라 노래하세요. 때로 왼손반주가 큼. 음형의 변화가 있을 때 템포 달라지지 않도록. 리듬 정확히 읽도록.

10. 황 형구 율동 프레이즈의 노래를 부드럽게. 악보에 없는 액센트가 자꾸 들어가지 않게 트릴도 고르게 노래하기. 액센트가 지나침. 서두르고, 빨리하고, 때때로 소리가 제 되로 안 나고 소리가 고르지 못함.

11. 김 정은 정발 - 아주 음악적인 아름다운 연주. 계속 열심히 노력하세요. 소리를 듣고 만드는 점이 매우 뛰어남.

12. 전 유라 지도 - 건반을 단단히 누르세요. p 부분에서도 리듬감은 좋음. 코드가 소리 빠지지 않고 좋은 울림이 생기도록. f는 좀 더 큰 울림이 되게. 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음. 무조건 작고, 크게 기호에 따라 연주하고 있음.

13. 조 예진 행신 - 페달 사용이 너무 많음. 선명한 아티큘레이션을 위해 자제할 것. 발전부 마지막 부분 리듬 정확히. 먼저 소리와 음악을 제대로 만들고 이후 페달을 사용할 것.

14. 김 보현 백석 - 불필요하게 액센트가 매끄러운 프레이즈 진행에 방해가 됨. 이쁘게 노래하며 프레이즈 만들기. 전반적으로 소리가 부실함.

15. 한 서희 행신 - scale passage 처리 부실. 테크닉 부족. 빠른 스케일 페시지 소리 고르게 또박또박 낼 수 있도록 연습. 음악의 전체에서 악상의 표현이 프레이징 과 좀더 일치하면 좋을 듯.

16. 조 상아 현산 - 엑센트 처리가 지나침 기계적이고 서두르는 부분이 많고 연주가 안정감이 없음. 템포와 박자의 처리가 불안함. 1주제 부분 반주가 멜로디의 진행에 긴장감을 주도록 리듬감으로 받쳐줘야 하는데 노래보다 커서 전체적으로 균형이 깨짐. 오른손 노래는 f부분도 단단히건반 누르기. 템포 일관되게.

17. 김 민지 주엽 - 소리를 제대로 덜 내는 부분이 많고 액센트만 지나치게 강조하고있음. 프레이즈의 소리가 고르게 처리되어 노래의 흐름이 매끈하게 되도록 불필요한 액센트 없게.

18. 송 영호 성사 - 소리를 좀더 명확하게. 침착한 것은 우수함. 좀더 활발하고 생기 있는 곡이 되도록 조금만 빠른 템포로 연주해 보세요. 안정감 있는 연주 불필요한 액센트 들어가지 않도록.

19. 서 다예 주엽 - 전반적으로 소리가 부실함. 좀더 깊숙이 건강한 소리를 만들 것. p부분도 소리가 선명하게 나도록. F장조 부분 리듬이 16분음표가 아니지요.

20. 이창민 신도 - 소리를 단단히 할 것. 왼손 손목이 계속 올라가 있네요. 스타카토도 건반 깊게 눌러 예쁜 소리 만드세요.

21. 김 예진 신능 - 악상의 표현을 좀더 대조되게 만들어 보세요. 건반을 대충 짚지 말
고 깊게 단단히 누르면 훨씬 좋은 소리가 만들어집니다. 박자와 템포가 흔들림.

22. 김 휘성 간선 - 오른손 멜로디를 잘 들으며( 반주 크지 않게) 노래하듯 처 보세요. 템포의 흐름이 정확한 리듬 읽기로 일정하게 유지되게. 소리를 명확히 내세요. 반 주부 코드도 명확하게 박자와 템포가 틀리지 않게 연주하세요.

23. 이 주홍 강선 - 오른손은 노래가 예쁘게 표현되게 단단히 소리 만들기. 왼손에 불필요한 액센트가 생기지 않게. 소리를 명확히 내세요. P부분도 소리를 제대로 내세요. 발을 바닥에 대고 연주 할 것.

24. 변 유나 신능 - 악상의 대조 좋음. 재 현부 시작 부분 왼손 반주가 너무 큼. 반주부가 다소 큰 곳이 있고 스케일 페시지가 다소 부실함. 소리가 이쁘고 음악적임

25. 전 민수 백석 - 등 쭉 펴고 앉기. 손이 아래위로 덜덜거리지 않게. 발을 바닥에 대고 연주하세요. 곡이 조금 짧네요.

26. 박 한별 은혜 - 음악성이 좋음. 악상의 대조에 필요한 다양한 소리 만들기. 때로 오른손 터치가 약함. 가끔 뭉개지는 소리가 들림( 반주부 포함) 좀 더 건반 깊숙히 소리를 낼 것.

27. 황 정미 행신 - 오른손 노래 단단한 소리로 고르게 연주 되도록.악상의 대조가 필요함. 다리 자세가 좋지 않음. 박자, 템포 불안

28. 김 우정 행신 - 어깨의 긴장( 오른쪽) 풀고 치기. 악상의 대조를 만들면 음악이 훨씬 활기 차겠지요. 두발을 바닥에 대고 연주. 박자 템포 정확하게.

29. 유 다인 성신 - 좋은 터치를 지녔음. 악상 대조가 좋으나 피아노 부분의 노래가 너무 여리지 않고 충분히 노래가 들리게. 두발 모두 바닥에 대고 연주. 소리가 다소 빈약함.

30. 배 근영 충암 - 템포가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정확한 리듬의 해석이 필요. 악상의대조를 더 만들어 곡의 느낌이 다양하게 되도록.


초등 5,6학년 심사평

1. 문 지원 충암 - 오른손 터치가 좀더 단단해서 다양한 톤 컬러가 생기면 더 좋겠음. B주제 좀더 건반 깊숙이 무게를 실어서 소리를 만드세요.

2. 백 경원 낙민 - 알레그로 부분 오른손 맬로디가 충분한 소리가 노래되도록. 인트러덕션 마지막 제시부 제1 주제 안정감이 없음. 수준에 맞는 곡 선정하기 바람.

3. 김 가희 행신 - 연타음 소리 빠지지 않고 고르게 나도록. 양손 모두 좀더 명확하게페달사용에 유의하고 분명한 소리가 날 수 있도록.

4. 이 유진 화중 - 오른손, 왼손 리듬 어긋나지 않게 조심. 터치가 좀더 힘있고 단단하게. 좀 더 정확한 연주필요.

5. 정 하영 지도 - 장식음 노래도 선명하게 소리내어야 하며 대충 얼버무리지 않도록. 이 곡은 초등학교5학년이 다룰 곡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테크닉적으로 음악적으로 제대로 소화 할 수 없어 어려워하는 것 보다 본인의 수준에 맞는 곡으로 연주하기 바랍니다.

6. 명 희진 행신 - 등 쭉 펴고 어깨 긴장 풀기. 리듬형에 따라 템포 흔들리지 않게. 박자와 템포가 매우 불안하고 곡을 끝까지 공부하세요.

7. 김 상지 행신 - 페달 밟을 때도 계속 페달에 발 올려놓기 다양한 음색이 요구됨 왼발을 바닥에 대고 연주. 스케일 페시지 불안(특히 왼쪽)

8. 김 태진 호수 - 건반을 깊고 성의 있게 누르기. 빠른 음형에도. 정확하게 연주하지 못하고 급히 서두르는 경향이 있음. 연주를 정확하게 연주연습 필요.

9. 강 지효 능곡 - 좋은 소리를 갖고 있는데 좀 더 듣는 훈련을 통해 두 손간의 발란스나 두 손에 걸친 아르페지오의 흐름이 고르게 연결되도록. 좀 더음악적인 연주 필요. 페달을 안 쓰네요.

10. 김지연 행신 - 스타카토 처리가 무겁지 않도록 템포 흔들리지 않게 리듬 공부 필요함. 템포와 리듬이 불안함.

11. 엄 원영 화중 - 1주제가 처음 두 마디와 3.4째 마디 템포가 다름. 리듬이 불안정함. 템포를 좀 더 일정하게 루바토가 다소 부자연스러움.

12. 김 정현 현산 - 오른손 터치가 더 단단히 뚜렷하게. 멜로디가 선명하게 노래하도록. 터치가 빈약함.
13. 이 지선 용현 - 박자 세듯이 치지 말고 음악의 흐름을 느끼며 치기. 터치가 단단해 지도록 연습하기. 템포가 너무 느리고 연주의 준비가 덜 된 것 같음. B부분 좀더 무게를 실어 소리를 내줄 것.

14. 장 수정 능곡 - 왼손 윗 팔 긴장 풀면 훨씬 푸근한 저음이 나옵니다. 왼쪽 어깨 올라가지 않도록. 너무 빨리만 치려고 하지말고 좀 더 음악적으로 연주 하려고 노력하세요.

15. 오 혜선 주엽 - 페달 바꿀 때 앞 페달을 완전히 처리하여 다시 밟기. 첫 에피소드에서 템포 빨라지지 않게. 좀 더 정확하게 연습하세요.

16. 이 나현 중산 - 템포를 느리게 잡았지만 그 템포를 유지되게. 중간에 음형에 따라 급해지는 부분이 있음 리듬 정확히 볼 것. 박자가 부정확.

17. 권 기석 벽제 - 예쁜 소리와 좋은 터치를 지님. 아주 색채감 있는 연주였음. 조금만 더 여유가 있었으면. 템포는 적절하나 다소 서두르는 느낌이 있음. 안정감이 부족함.

18. 권 소영 주엽 - 옥타브가 힘들지만 템포 처지지 않게 하고 손가락 단단해 지도록 좀 더 노력하세요. 소리가 다소 빈약하고 박자 템포 불안.

19. 박 예은 장촌 - 두손 같이 코드로 나가는 부분 왼손이 너무 두꺼워지지 않게 오른손 들으며 치기. 빠른 부분 좀더 명확한 소리로 급해지지 않게 치기. 소리가 자연스럽고 좋으나 좀더 깊이 있고 풍부한 소리필요. 제2주제 리듬이 다소 불안정.

20. 장 주영 율동 - 1주제 좀 힘찬 스타카토로 표현하기. 16분음형 한 음 한 음 정확히 표현하기. 손가락 테크닉 연습을 많이 하세요.

21. 전 우옥 백석 - 음악이 생기 있게 노래하도록. 리듬형이 바뀔 때 템포 흔들리지 않게. 바자와 템포를 일정하게.

중등부 심사평

1. 장 혜인 백양 - 붓점 리듬이 급해지지 않고 리듬의 생기, 긴박감이 느껴지게. f 부분 때리지 말고 깊고 푸근한 소리내기. forte 소리가 다소 짓누르는 소리, 지저분한 소리로 들림

2. 정 아름 백양 - 페달 공부를 좀 더 열심히 하세요. 페달은 귀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열심히 들으세요. 손가락 기교가 더 요구됩니다. 페달이 너무 지저분함. 페달이 너무 길고,
교환하는데도 제대로 안되고 있음. 음표, 리듬 모두 정확하게 연습하세요.

3. 김 민자 고양여중 - 건반을 깊고 단단히 누르기. p 부분 너무 손가락에 힘을 빼서 소리가 빈약함. 좀더 명확하고 정교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하세요.

4. 김 규보 발산 - 도입부 템포 꾸준히 유지하기. 알레그로 부분 스타카토 멜로디음 빠지지않게. 서주부 p 부문도 슬슬 치치말고 건반 깊숙히 느낄 것. 박자 정확하게. 짧은 음표들의 passage에서 소리 빼먹지 말고, 제2주제 좀더 노력하세요. 너무 기계적이네요. 발전부는 연주할 수 있도록.

5. 정 진아 장성 - 어깨 진장 풀기. 오른손 조금만 더 가볍고 밝은 터치내도록, 중간에 왼손 노래도 만들로록 하세요. 좀더 정교한 연주 필요. 손가락 테크닉 향상이 필요합니다.

6. 임 현아 저동 - 페달 사용을 좀더 세심하게 하세요. 특히 저음에서 음형 나올 때 음악에 여유를 찾을 것, 숨쉬기 등. 페달 사용을 신중하게 하세요.

7. 추 주희 대화 - 오른손 멜로디 노래하기. 셋잇단 음표 정확하게 소리내기. 정확하게 악보읽고 연습하세요.

고등부 심사평

1. 김 아영 능곡 - 셋잇단 음표 스케일 부분 연주 가능함을 먼저 생각하고 곡 처음 템포 정하기. 가볍고 경쾌한 곡의 분위기 살리기. 좀더 정확하고 정교하게 연주하세요, 포르테 소리 좀더 음악적으로...

2. 이 정화 주엽 - 큰손 유리한 곡이지만 꾸준히 노력하세요. 오른손도 중요하지만 왼손의 저음도 빠지지 않게 하세요. 좀 더 정교한 연주가 필요합니다.

3. 문 지영 저동 - 건반을 아주 깊게 단단히 손 끝에 힘 모아 누르기. f 는 보다 더 강렬한 음악이 되도록 하세요. 페달은 깨끗하게 사용하시고, 악보를 정확하게 보세요.

4. 김 현국 행신 - a부분 좀더 명료한 터치로 양손 모두 처리하기. 악상의 대조가 a 부분에 좀더 이루어진다면 훨씬 음악정 에너지가 느껴지겠습니다. a부분 정교하게, b부분 좀더 밀도있는 소리와 여유 있는 흐름으로 하세요.

5. 오 선영 정발 - 멜로디가 화성으로 나올 때 윗 음이 명확하게 들리도록 치세요. 리스트 음악에 걸맞게 좀더 화려한 음악이 되기에는 다양한 터치, 음색이 요구됩니다. 테크닉적인 자유로움과 음악에 자신감이 더해져야 제대로 된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는 리스트 음악의 화려함이 추구되지 않습니다.

6. 조 윤빈 행신 - f부분 더 크고 단단한 소리가 필요합니다. 반 전부는 서두루지 마세요. 제2주제 첫 박 베이스 음감 처리해 주세요.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