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가주택 매입 임대사업, 주거복지연대에 위탁해 추진

[고양신문] 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비어있는 집을 매입해 주거취약계층에게 임대하는 LH공가주택 매입·수리·입주 지원 사업이 고양시에서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주거복지연대 고양시지부(지부장 최백규)는 25일 LH의 주거취약계층 주거복지 지원사업으로 행신지구에서 첫 입주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정모씨 등 4인 가족의 입주를 축하·응원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이윤승 시의장과 김덕심·정봉식 시의원, 주거복지연대 이영신 이사장, 남상오 상임대표, 나도은 고양시 소상공인연합회 일산서구지회장, 오준환 고양시관광컨벤션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올해 중순부터 ‘따뜻한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LH가 매입한 빈집을 국토부 주거급여사업 운영기관인 주거복지연대 고양시지부가 위탁받아 관내 주거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임대하는 정책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30일 주거복지연대 고양시지부와 LH고양권주거복지지사간의 업무협약(MOU)이 체결됐으며 구체적으로 ▲취약계층의 주거 공간 제공을 위한 협력 ▲신청가능주택 적극홍보로 정보 사각지대 방치 예방 ▲저소득층의 취업의욕 고취 등을 위한 자활활동 등에 대한 업무협력을 명시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LH가 매입한 행신동 다가구 주택 29가구 중 5가구의 입주가 완료됐으며 이후에도 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권용찬 주거복지연대 고양시지부 상임집행위원장은 “각 지역 주민센터와 시민단체 등을 통해 LH공가임대주택에 입주할 주거취약계층을 모집해 첫 입주식을 가진 것”이라며 “이후에도 주거형편이 어려운 청년 1인 가구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빈집활용을 통한 다양한 정책사례들이 등장하면서 고양시에서도 관내 빈집들에 대한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수립에 나서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8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 조례안’을 제정한 뒤 올해까지 관내 빈집으로 추정됐던 674호에 대한 현장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1년 이상 방치된 빈집이 총 165호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빈집의 주택유형을 살펴보면 단독주택이 73%(121호)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중 절반(80호)정도가 철거 등이 필요한 노후 불량주택(3~4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학 재정비촉진과장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된 빈집들 가운데 노후 불량주택에 대해서는 철거계획을 수립할 것이며 양호한 주택에 대해서는 리모델링 후 마을 커뮤니티 센터나 사회주택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찾아보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