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 쓰레기적환장 이전 ‘산넘어 산’

서울시가 추진중인 난지 하수처리장내 2만4천여 평 규모의 쓰레기 적환장에 대해 인근의 고양시 현천동 주민들이 협상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가 직접 중재에 나서 해결점을 찾고 나섰다.

지난 18일 고양시와 서울시는 동사무소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적환장 이전에 관한 설명회를 갖을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이에 25일 황교선 고양시장은 그동안 쓰레기 적환장 이전 반대운동을 벌여온 현천동 주민들을 시청으로 초청해 면담을 갖았다. 황 시장은 “고양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우선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만 고양시가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며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서울시 관계자와 만나 직접 반대 이유를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날 면담에 참석한 현천동 주민들은 다음 달 초 서울시의 설명회에 참석해 직접 반대의사를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서울시 마포구가 이전을 추진중인 쓰레기 적환장은 올해 2월 서울시와 주민, 고양시가 구체적인 협약안을 만드는 등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는 듯 하다가 서울시가 슬러지 소각장을 주민 동의 없이 건설을 추진하자 주민들은 쓰레기 적환장까지 반대하고 나선 것.

한편 고양시는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쓰레기 적환장을 들여오는 대신 ▷자유로변 폐기물 처리 ▷마을 공동창고 부지 제공과 건립 ▷자유로 노면 청소 ▷폐가전제품 시설 공동 사용과 주민 우선 고용 ▷농로 포장 ▷5년 후 고양시로 사용권 이전 등에 관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그동안 서울시가 주민들과 직접 해결점을 찾지 않고 고양시와의 로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것. 주민자치 위원회의 정우길씨는 “이전에도 서울시가 혐오시설을 건립하면서 주민들과 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서울시 땅도 충분한데 또 혐오시설을 고양시에 들여올 수는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고양시청 관계자는 “서울시 마포구 측과 주민측이 조금씩 양보하면 합의점은 충분히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적환장 이전 문제가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