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새마을회 윤리위 회부에 김 회장 반발

김 회장, 전 국장 횡령주장
경찰 조사 무혐의 결론
경기도회, 김회장 윤리위 호출
“조직 명예 심각히 훼손” 
김봉진 회장 윤리위 거부 

고양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모범적인 활동을 펼쳐왔던 ㈔고양시새마을회가 큰 내홍을 겪고 있다. 내홍의 원인은 불신과 대립과 갈등이다. 김봉진 회장 등 일부 회장단은 허경남 전 사무국장을 공금횡령으로 경찰서에 고발했다. 새마을회의 오랜 봉사자이자 기부자였던 이모씨가 4000여 만원의 금액을 새마을회에 기부했는데, 이 기부금을 허경남 전 국장이 횡령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허경남 전 국장과 직원들에 의하면 “상상도 못할 일을 의심하고 고발까지 강행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허경남 전 국장에 따르면 “기부자가 과학영재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을 만들고 싶다는 취지를 밝히며 기부금을 냈으나 적절한 수요처를 찾지 못해 다시 반환했다, 그러나 기부자가 이미 기부한 금액이니 새마을회에서 보관하고 있다가 취지에 맞게 사용해 줄것을 요구해 새마을회 회계담당 직원이 통장을 보관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허경남 전 국장은 “통장만 확인해도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사실을 공금횡령으로 고발하는 것은 개인은 물론 고양시새마을회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반박했다. 실제로 김봉진 회장의 고발사건은 경찰조사 결과 무혐의로 일단락돼 검찰로 송치됐다. 

경찰 측의 무혐의 통보 이후 새마을회 상근직원과 위탁사업 근무자 등 직원 23명은 고양시새마을회 직원 모두의 이름으로 경기도 새마을회에 김봉진 회장 해임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김봉진 회장이 기부금 반환서류에 직접 사인까지 해놓고 허경남 전 국장을 공금횡령으로 고발하는 등 직원은 물론 고양시새마을회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독단적인 결정을 밀어붙인다는 주장이다. 이 진정서를 접수한 경기도 새마을회는 17일 김봉진 회장과 임원 2명을 대상으로 윤리위원회를 열었다. 

반면 김봉진 회장은 윤리위원회가 소집되기 이틀 전인 15일 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경남 전 국장에 대한 기부금 관련 부적절한 회계문제 및 무자격자 대통령 표창 의혹 등을 제기했다. 김 회장은 “올해 2월부터 경기도지회에 이 문제를 제기했고 실제로 기관경고 및 지적사항까지 나왔음에도 정작 전 사무국장에 대해서는 아무런 징계를 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경기도지부에서 비리의혹을 제기한 우리 임원진을 윤리위에 회부했기 때문에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봉진 회장은 경기도새마을회의 윤리위원회 참석을 거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경기도새마을회 관계자는 “회계문제는 이미 경찰에서조차 무혐의 판단을 한 사안”이라고 답변했고 김봉진 회장의 무자격자 표창 주장과 관련해서는 “이미 10년이 지났고, 그때 기준으로 충분한 절차와 검증을 거쳐 표창대상자를 선정한 문제”라며 “게다가 표창자 추천은 회장단에서 결정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직원들은 권한도 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관계자는 “조직의 명예훼손과 관련된 부분이고 이미 여러 차례 문제제기한 사안을 설명했음에도 외부에 사실관계가 다른 내용을 유포하고 있어 윤리위를 열게 됐다”며 “조만간 2차 윤리위를 열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내규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시새마을회 한 직원은 “연구개발 실적급을 전액 기부한 기부자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이루 말할 수 없이 죄송하다”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과 선의적인 참여자들에게 깊은 상처를 주는 일이 더이상 지속되지 않도록 적법한 조치가 내려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