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명소, 문화공간으로 적극 활용”

심의위원회 개최해 운영방향 논의
시 “보호와 활용 위해 예산 지원”
“지역명소, 문화공간으로 적극 활용”


[고양신문] 고양시 상징건축물 지정에 대해 첫 논의가 시작됐다. 고양시의 대표 상징건축물에 대한 시민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관련 조례 제정 이후 처음으로 지난 23일 ‘고양시 상징건축물 등 심의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역사학자, 건축가, 예술학자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에 대한 위촉식 수여와 함께 조례에 대한 추진배경 및 운영방향에 대한 긴밀한 논의가 진행됐다.

‘고양시 상징건축물 등 심의위원회’는 고양시가 지난 6월 ‘고양시 상징건축물 등 보호지정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공개모집을 통해 새롭게 구성됐다. 위원회를 통해 상징건축물로 지정되면 건축물 보호와 활용을 위해 예산 범위 내에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고양시는 2015년 ‘고양 600년 근현대 문화유산 발굴 정립 용역’을 통해 1876년 개항이후부터 신도시 개발이전 문화유산에 대한 전수조사를 완료해 국가등록문화재 신청 시 부결된 ‘고양고등학교 강당’을 비롯한 ‘구 능곡역’, ‘수색 쌍굴’ 등 역사적 근대 문화유산뿐만 아니라 건축상을 수상한 교보생명, MBC 건물, 허유재병원, 임거당 등 총 124건의 목록을 다수 조사한바 있다.

고양시 김수현 학예연구사는 “시민의 의견 수렴을 통해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역사적, 예술적, 경관적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고양시의 대표 상징건축물을 신중하게 지정해 보존에 힘쓰고 고양시를 대표하는 지역명소, 문화공간으로 적극 활용토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올해 말까지 소유자 등의 신청을 받아 2019년 2차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고양시 상징건축물 지정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