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광역교통비전 2030
식사역 연장 검토과제 언급

LH, 고양선 타당성용역도
식사역 연장안 포함해 진행

[고양신문] 고양선 식사역 연장이 한 걸음 가까워졌다.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31일 발표한 ‘광역교통 비전2030’의 별도 해석 문장에 ‘고양선 연장(고양시청~식사역)’이 향후 협의 과제로 명기됐기 때문이다. 내용을 정확히 옮기면 ‘국가계획에 포함되지 않거나 사전절차 미이행으로 금번 구상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나 향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할 과제 : 서울6·9호선 연장(동북권), 고양선 연장(고양시청~식사동)’이라고 적혀있다. 이에 대해 고양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관계부처 협의 등의 절차를 아직 거치지 못해 본 구상에 넣지는 못했지만, 추진을 적극 고려하고 있는 건들을 검토 과제로 특정해 명기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고양선 연장안의 청신호는 또 있다. 대광위 발표에 앞서 LH가 발주한 ‘고양선 사전 타당성 용역’의 과업지시 내용에 ‘대곡~고양시청’과 ‘대곡~일산 연장’ 2개 안이 이미 포함됐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 발표 당시 제시됐던 기존안과 고양시가 연장을 요구하는 변경안을 함께 검토하겠다는 것 역시 절차상의 큰 진전으로 해석된다. LH의 용역발주가 대광위 발표보다 먼저 표면화된 것은 원래 8월 말로 예정됐던 대광위 광역교통비전 발표가 2개월 늦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때문에 LH 용역 포함은 국토부와 LH가 이미 고양선 식사역 연장에 대해 큰 틀에서 사전 협의를 진행했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고양선 연장 진전은 주민들의 뜨거운 열망의 결과다. 식사동과 풍동 주민들은 ‘고양시도시철도식사풍동추진연합(이하 도추연)’을 중심으로 20여회 가까이 집회와 문화제, 거리행진 등을 펼치며 고양선 식사역 연장 요구를 강력히 표출해왔다. 이에 이재준 시장이 지난 6월 고양선 연장안을 대광위에 공식 요구했다. 또한 식사동이 속한 지역구(고양갑)의 심상정 국회의원(정의당은 최기주 대광위원장을 초청해 국회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LH의 용역발주에 고양선 연장안 포함을 요구하는 등 지역 정치인들의 적극적 노력이 추진력을 보탰다.

31일 대광위 발표에 식사역 연장이 확정안으로 포함되기를 내심 기대했던 식사동 주민들은 아쉬움과 환영이 교차하는 반응을 보였다. 도추연 관계자는 “너무 오랫동안 ‘희망 고문’을 연장해왔기에 다소 아쉬움이 있지만, 정부의 광역 교통 수립 계획안의 공식 문서에 식사역을 최초로 명기한 사실을 우리 주민들은 매우 큰 가치로 받아들인다”며 환영의 입장을 표했다.

고양선 연장이 다만 식사동 주민들만의 요구는 아니다. 장기적으로 3기 신도시 창릉과 1기 신도시 일산, 그리고 주변지역을 하나의 교통망으로 잇는 고양 순환선 연결의 토대 마련을 위해서도 고양선 연장은 반드시 실현돼야 할 과제일 수밖에 없다.

도추연 관계자는 “고양시민 모두의 바람인 고양선 연장이 실현될 때까지 일관된 요구를 표출할 것”이라며 “지역 정치인들도 끝까지 최선을 다 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최기주 대광위원장에게 전달하는 모습.
고양도시철도식사풍동추진연합의 청와대 앞 집회.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