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착한투자' 배운다27~29일 한국사회혁신금융 주관 SIB아카데미. 모의투자대회 12월 8일까지 접수.
  • 남동진 기자
  • 승인 2019.11.18 16:36
  • 호수 1445
  • 댓글 0

[고양신문] 민간투자를 통해 사회문제를 발굴·해결하고 공공이 원금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새로운 방식의 아이디어 대회가 펼쳐진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한국사회혁신금융이 주관하는 SIB(사회성과보상사업) 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가 이달(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고양시와 수원시에서 펼쳐진다.

SIB는 Social Impact Bond의 약자로 사회성과보상사업이라고도 한다. SIB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민간의 투자로 해결하고 사업성과를 정부가 구매하여 성과에 따라 투자자에게 원금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으로, 최근에 많은 지자체에서 조례를 지정하는 등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 SIB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SIB사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좋은 아이디어의 발굴을 통해 SIB사업의 확장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크게 SIB아카데미와 SIB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로 나뉘어 실시된다. SIB아카데미는 경기도의 지역 특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북부는 고양시에서 11월 20일~22일 3일 간 진행되며, 남부는 수원시에서 11월 27일~29일 3일 간 진행된다. 아울러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12월 8일까지 ㈜한국사회혁신금융 홈페이지에서 모집 및 접수가 진행된다.

SIB아카데미에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임팩트금융과 사회적가치’, ‘사회적금융의 개념과 유형 및 국내외 동향’, ‘SIB의 개념과 이해 및 국내외 SIB사례’ 등 임팩트 금융과 SIB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과정이 포함되어있다.

또한 아카데미 이후에 진행되는 SIB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저출산 고령사회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주제로 아이디어를 모집해 실행가능성, 효과성, 구체성, 확산가능성, 지속성 등의 기준으로 심사가 이루어진다. 서류심사와 워크숍 형식의 대면심사를 거쳐 최종 5팀을 선발 후 크라우드펀딩과 SIB에 대한 컨설팅의 기회를 제공하고, 최종 모의크라우드 펀딩대회를 통해 우수팀을 선발해 시상한다.

이번 SIB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경기도의 시·군별 지역행사에서 설명회를 진행 할 예정이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 임팩트금융, 착한투자, 사회적 가치, 소셜임팩트(사회적 성과) 등에 관심이 있는 모든 시민들이 참여 가능하다.

경기도와 ㈜한국사회혁신금융은 이번 사업을 통해 SIB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시민의 관심을 제고하고 다양한 SIB 아이디어를 발굴 해 냄으로써 SIB사업의 확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주식회사 한국사회혁신금융(031-548-2752)으로 문의하면 된다.

 

남동진 기자  xelloss1156@naver.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