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심사 민주노총 위탁선정. 내년 2월 개소 목표

[고양신문] 내년 상반기에 개소하는 고양시노동권익센터 위탁운영 단체로 민주노총 고양파주지부가 선정됐다. 시 노동정책 지원기관으로 설립되는 노동권익센터는 노동자들의 복지증진 뿐만 아니라 취약노동계층의 인권과 노동권 보호 등의 역할까지 담당하게 된다.

시는 지난 24일 노동권익센터 운영을 위한 수탁기관 선정심사를 통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운영예산은 총 3억5000만원이 투입되며 3년간 해당 기관의 위탁을 맡게 된다.

앞서 고양시는 노동권익센터 설립을 위해 지난 9월 조례를 발의해 시의회에서 통과됐으며 2회 추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한 바 있다. 센터는 덕양구 화정동 은빛로 39 건물 6~8층에 1223㎡의 규모로 조성되며 내년 2월 개소를 목표로 현재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이곳에는 사무실 외에 노동인권 상담실, 회의실, 쉼터, 대강당, 교육장 등이 들어서게 된다.

센터운영은 크게 ▲지역 노동자들에게 열린 공간 ▲취약계층 노동자들의 노동권익 보장과 복지 증진 ▲노동문화와 노동자공동체 형성의 새로운 사업모델 ▲노동존중 고양시 이미지 창출 과 노동 시민의식 향상 등 4가지 목표로 추진된다.

세부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노동법률상담과 노동상담전문가 양성 등을 위한 노동법률지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노동인권교육, 노동실태조사 및 노동정책 포럼, 지역 노동자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복지 프로그램(동아리활성화, 역사문화기행, 다큐상영회)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고양시가 내년 노동정책의 주요 목표로 감정노동자 등 취약노동계층을 위한 노동정책을 염두하고 있어 이러한 부분들이 중점적으로 사업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센터운영을 통해 지역의 노동권익 증진 인프라와 노동복지거버넌스를 확대하고 특히 고양시 취약노동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며 “나아가 고양시에 노동존중문화를 형성해 민선7기 주요 목표인 노동존중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